사랑과 집착을 구분하는 방법은 있을까

2018. 7. 5. 23:24
728x90

사랑과 집착을 구분하는 방법은 있을까




나를 사랑하는지 혹은 집착하는지

내가 사랑하는지 혹은 집착을 하는지 알고 싶다면 "가만히 관계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잠시 서로의 관계를 생각하고 정리하다보면 현재의 내 상황이 집착인지 사랑인지 조금은 쉽게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사랑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고 서로의 만족도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봤을 때 사랑이 아니라고 생각해도 두 사람이 사랑이라 느낀다면 사랑이라고 합니다.






의존적인 상태이고 그 것을 벗어나서는 살기가 힘들기 때문에 붙잡으려는 것은 사랑보다 집착에 가깝다고 합니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나 나의 감정보다는 나의 필요성에 의해서 그 사람을 잡고 있고 그 사람의 도움을 갈구하는 관계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계는 "너를 사랑해" 하는 관계가 아니라 "네가 필요해"의 관계라는 것이죠.


이런 관계는 한쪽이 필요한 것을 충족시켜주지 못할 때 좌절하기 쉽고 관계가 깨어질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집착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서로 사랑하지 않아서 헤어지게 되었을 때에도 한 쪽은 다른 한 쪽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죄책감을 만들거나 폭력적으로 변하거나 문제를 만들어서 함께 있으려 하기 때문이죠. 이 집착이 심할 수록 큰 문제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 심한 집착은 데이트 폭력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상대방을 통제하려고 하기 때문이죠. 옷차림이나 금전적인 문제 그리고 개인적인 일을 통제하려고 하고 이 것이 심해지게 되면 큰 문제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 집착을 한다고 사랑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사랑은 소유욕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감정입니다.

내 품안에 가두고 싶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불안해하고 걱정되는 감정들이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런 집착을 어느정도 한다고 해서 사랑이 아니라고 볼 수 없습니다.


다만 서로가 사랑이 사라진 것을 인정한 상태에서 집착만이 남음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사랑과 집착은 구분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처음에 이야기한 것처럼 사람마다 사랑의 정의가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 쪽의 집착으로 인해서 "집착하는 사람" "집착의 대상이 되는 사람"이 힘든 상황이라면 이는 정상적인 관계라고 볼수는 없다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라이프/취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