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아이들에게 부족한 것 그리고 스트레스와 우울증의 원인

2018. 5. 9. 23:24
728x90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부족한 것 그리고 스트레스와 우울증의 원인




아이라는 이미지를 이야기할 때 신나게 놀이터를 뛰어다니고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다니면서 게임도 하고 군것질도 하고 어둑어둑할 때까지 몰려서 노는 것이라고 말하는 어른들은 이제 없다고 하죠. 어린 시절부터 놀이를 하고 게임을 하면서 놀기보다는 부모님의 통제로 학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가져야할 것들을 제대로 가지지 못한 아이들은 많습니다.






▶ 아이들이 가져야하지만 가지지못하는 것들...


정말 많은 아이들이 식사를 가족과 함께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주말이 아니면 가족끼리 함께 식사를 할 시간이 없는만큼 아이들은 더욱 더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학원일정 때문에 혼자서 먹어야하는 식사시간만큼 부모님과 함께 하는 대화시간도 정말 짧다고 하는데요, 하루에 1시간 이상 대화하지 않는 아이들은 현재 초등학생 아이들에 절반에 가까운 수치라고 합니다.





하루에 노는 시간도 아이들은 점점 짧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노는 시간은 전세계에서 가장 짧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TV를 보거나 뛰어다니거나 게임을 하는 등 기쁜마음으로 신나게 놀아야 하는 시간이 정말 짧다는 것이죠.


그 이유는 공부하는 시간이 너무 늘어나서 그렇다고 합니다.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아이가 여유롭게 보내고 즐거워야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죠.



... 아이들도 요즘 학업으로 인해서 어른처럼 만성적인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주말에도 하루 5~6시간 정도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어른도 주말에 쉬지 않으면 정말 피곤한데, 아이들이 하루 5시간 이상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하는 것은 정말 힘들일이죠.


- 아이들의 수면시간도 정말 짧다고 합니다. 하루 9시간 이상 충분히 잠을 자야 성장하는 아이들이지만 학업이나 학업으로 인해서 놀지 못했던 시간들 때문에 늦게 잠을 자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학업에 많은 부모님들이 신경을 쓰고 노력을 하는만큼 아이들은 많은 압박감을 느끼게 됩니다.

...

요즘 아이들의 큰 걱정은 바로 "성적"이라고 하죠.

정말 부모님의 기대가 큰 부분이 바로 학업성적에 대한 부분이기 때문에 아이들도 이 문제로 심각하게 고민을 하고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실제 어린 초등학생들의 경우 시험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감을 느끼게 되기도 하고 불안해 하거나 심한 걱정으로 힘들어하게 됩니다.



아직 성장하지 않은 아이들의 경우 이런 심각한 스트레스는 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자녀의 성적으로 압박하는 일을 줄여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아이들의 신체와 정신의 발달에 방해가 될 수 있으며 아이가 우울증에 걸릴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