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MSG는 몸에 해로운가? 왜 MSG를 경계하는 것일까?

2014. 9. 4. 22:16
728x90

정말 MSG는 몸에 해로운가? 왜 MSG를 경계하는 것일까?



MSG에 대한 논란은 여전합니다. "먹어도 좋다" "먹지 않는 것이 좋다"로 나뉘고 매번 이야기가 나오고 있죠. 또 모 방송에서는 MSG에 대한 것을 주제로 맛집을 구분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정말 이 조미료 "엠에스쥐"는 나쁜 걸까요? 


오늘은 이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MSG란?

- MSG가 들어있는 조미료

- MSG는 무해할까 아닐까?

- MSG를 경계하는 이유는?





■ MSG란?



L-글루탐산나트륨(Monosdium L-Glutamate)의 약자를 MSG라고 합니다. 이는 단백질을 만드는 아미노산인 글루타민산과 나트륨의 결합체라고 합니다. 이 조미료는 음식에서 중요하다고 평가되는 "감칠맛"을 내게 해주는 식재료 입니다. 


이 조미료가 음식에 첨가되면 자연적인 감칠맛을 내주는 식잴와 거의 같은 음식을 내주는 식재료입니다. 그래서 마법의 맛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 MSG가 들어있는 조미료



미원과 다시다 여러가지 감칠맛을 내는 조미료에 MSG등이 들어있습니다.

정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MSG만으로 이루어져 있거나 MSG와 다른 조미료를 조합해서 특징이 있는 맛을 낼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가장 많이 알고있는 것이 미원과 다시다입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제품과 조미료등에 MSG, L-글루탐산나트륨이 들어있습니다. 제품의 성분표를 살펴보세요.





■ MSG는 무해할까 아닐까?



MSG에 대한 유해성, 무해성은 꾸준하게 이슈가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것은 여러가지 매체등에서 나쁘다라는 정보를 많이 주고 있기때문인데요. 모 방송에서도 MSG를 좋은 음식의 기준으로 삼고있기도 하기때문에 이를 접한 분들이 이 조미료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MSG의 유해성은 입증되지 않았고, 무해하다고 이야기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MSG는 평생 섭취해도 안전하다" 라고 발표를 했다는 것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이 조미료의 사용을 금지하는 국가도 없다고 하네요.





■ MSG를 경계하는 이유는?



근데 왜 경계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이 조미료의 마법같은 효능때문입니다. 기본적인 재료를 넣지않고도 그 맛을 어느정도 재현해 낼 수 있기때문에 좋지않은 재료나 재료를 넣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제대로 된 조리를 진행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기때문입니다.


또 식재료를 사용한 고유의 감칠맛이 아닌 MSG를 통한 감칠맛을 느끼는 것에 대한 문제점도 이야기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 조미료가가 건강을 해치기때문에 경계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