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하는 습관 왜 중요할까? 메모를 해야하는 이유

2022. 4. 2. 03:21
728x90

메모하는 습관 왜 중요할까?

 

 

무엇을 하던지 메모를 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업무의 지시의 경우 메일로 전송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왜 이렇게 사람들은 메모가 중요하다 중요하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그래서 메모를 하면서 얻게 되는 삶의 이로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요즘은 어플이나 녹음을 통해서 메모를 하기도 합니다.

 

▶ 메모는 기억의 키(Key)

 

머릿속에 간단한 한줄의 내용들은 기억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도 많은 분들이 한줄의 간단한 내용들은 쉽게 기억을 하게 되고 나중에 잊지않기도 하고 또 전해야 할 내용을 상대방에게 전하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간에 복잡한 일을 경험하거나 놀라는 일을 경험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아니면 다른 기억해야 할 내용이 생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 때에는 가볍게 기억하려고 했던 메세지가 머릿속에서 지워지게 되거나 명확한 내용이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모를 했다면"

 

이 상황에서 기억해야할 것들을 선명하게 기억하게 되고 전해야할 메세지의 오차를 줄이게 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메모를 통해서 그 당시에 내가 느꼈던 경험이나 생각 같은 것들이 떠오를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당시의 기억을 보다 선명하게 떠올리게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메모를 한다는 것은 예전의 필요한 기억을 다시 떠올리는 열쇠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배달리뷰에 글을 남기는 것도 내가 알 수 있는 내용을 포인트로 남긴다면 나중에 그 리뷰를 보고 예전에 주문해서 먹었을 때의 감상을 다시 떠올릴 수 있고 그 떠올리는 생각에 따라서 재주문을 하거나 혹은 내가 주문하고 싶은 곳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핵심적인 부분과 내가 좋아하거나 실망했던 부분들을 잘 요약해서 메모한다면 나중에 그 내용을 보고 그 상황을 보다 명확하고 자세하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나 기억해야할 것들을 메모하자"

 

많은 사람들이 꿈을 꾸고 난 아침에 전날에 꾼 꿈 내용을 모두 잊습니다.

근데 메모를 하는 사람들은 이 꿈 내용을 어느정도 기억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꿈을 꾸고 난 아침에 가장 많은 기억이 남아있고 휘발되지 않았을 때 꿈일기/메모를 적음으로 그 내용을 분명하게 머릿속에 머무르게 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아이디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순간에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을 잘 정리해서 적어두게 된다면 나중에 시간이 지나서 다시보게 되면 그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의 생각과 느낌을 잘 떠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음식을 먹은 것들을 적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 중에는 내가 먹는 것도 없는데 살이찌더라고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하루에 먹는 물 이외의 것들을 적어나가다 보면 아 내가 물만 마시는 것이 아니구나 하면서 식단의 수정에 대해서 고려하게 된다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