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벌 달리기의 효과와 방법 정리

2018. 6. 25. 23:04
728x90

인터벌 달리기의 효과와 방법 정리




인터벌 달리기는 약한 운동과 강한 운동을 번갈아가면서 하는 운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강도의 운동과 가벼운 운동을 반복해서 진행을 하게되면 짧은 시간에 빠르게 체력을 소모할 수 있으며 에너지를 태울 수 있어서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짧은 시간내에 높은 운동효과를 얻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하고 있는 운동입니다.


※ 고강도 인터벌 달리기는 관절이 좋지않거나 초보자분들이 하기에는 조금 위험한 운동법이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건강한 사람도 너무 고강도로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 인터벌 트레이닝은 달리기 뿐만 아니라 실내 자전거나 스피닝 등등을 통해서도 가능


인터벌 운동은


1. 심장이 가장 빠르게 뛸 수 있게 최고로 빠른 속도로 30~1분 이내로 달린다. 

2. 빠르게 달린 뒤에는 적당한 속도로 1분에서 2분사이로 달리면서 쉬어준다.


이 것을 체력이 7회~8회 정도를 반복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사람은 가장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속도로 지속적으로 달릴 수 없기 때문에 천천히 달리면서 체력을 회복하는 구간을 만들어 어느정도 운동을 더 오래 강하게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벌운동은 기본적으로 고강도의 운동에 해당되기 때문에 오랜 시간 하기가 힘든 운동이기도 합니다.


※ 트레밀 머신(러닝머신)의 프로그램도 인터벌 운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달리는 속도를 변화하면서 운동의 강도를 높이는 방법이죠





※ 인터벌 운동의 장점

수십분의 짧은 시간동안 엄청난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체력이나 심폐기능을 기르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다만 그만큼 힘들고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관절이 안좋거나 체력이 없는 사람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고강도의 인터벌보다는 적당한 강도의 인터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1주일에 2회~3회 정도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운동 후에는 다른 운동보다 더 마무리 운동을 해주면서 몸을 풀어주고 스트레칭 등을 하는 것이 신체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 인터벌 운동의 요약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운동에 가까운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의 반복으로 짧은 시간에 큰 강도로 온동하고자 하거나 오래된 유산소 운동으로 기존의 운동법으로 원하는 운동강도를 만족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