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잠을 잘 때 시계를 자주 보는 습관은 숙면에 방해가 된다

2016. 1. 19. 23:46
728x90

늦잠을 잘 때 시계를 자주 보는 습관은 숙면에 방해가 된다




내가 원하지 않더라도 늦게까지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 숙제를 하거나 혹은 다른 이유가 발생해서 생각보다 늦게 잠자리에 들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사람을 크게 불안하게 하는 요소가 있다고 합니다.


"시계를 반복적으로 보는 행위"

라고 하는데요. 늦잠을 자게될때 시간을 보게되면 지금부터 4시간 혹은 3시간 밖에 못자는 구나 하는 생각에 긴장되어서 잠을 더욱 못자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생각들은 뇌를 깨우게 만들어서 잠을 청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시간을 보면서 점점 줄어드는 짧은 잠자는 시간으로 불안해지게 되고, 지금이라도 자야한다는 생각이 강해져서 잠을 청하는데 더욱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또 일반적인 시계가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확인 할 경우에는 켜지는 스마트폰의 액정의 밝기때문에 잠이 더 멀리 달아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늦게 잠을 자야하는 경우에는 알람을 설정하고 스마트폰을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계를 보지 않는다면 시간을 확인함으로 발생하는 불안함으로 인한 불면이 줄어들기때문입니다.






가능한 정상적인 시간에 잠을 자고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은 신체의 수면리듬을 일정하게 만들어서 같은 시간에 졸음이 오고, 같은 시간에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게하는데 도움이 되기때문입니다.


늦잠을 자주 자는 것은 이러한 리듬을 깨트리는 행위인데요. 이렇게 불규칙하게 잠을 자게되면 수면리듬이 깨어져서 불면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가능하면 이러한 규칙들은 지켜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방학이나 주말등에는 너무 늦게 잠들고 오후가 되어서 일어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생활습관은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불면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