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및 자세

2015. 1. 4. 23:26
728x90

허리통증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및 자세




잘못된 자세등 허리에 부담되는 습관으로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을경우나 운동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해서 체중이 늘어 복부비만을 가지고 있거나 척추기립근의 근력이 부족하고 또 이러한 상황에서 허리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게 되면 허리의 통증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요즘은 무리한 다이어트등으로 인해서 영양의 부족으로 인해서 허리의 통증을 이야기하는 분들도 많고, 오랜시간 앉아서 일을 하기때문에 허리의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올바른 생활습관과 영양의 섭취를 하게되면 통증을 많은 부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제대로 앉아있기

- 허리를 펴고 등받이에 허리를 기댄 자세로 앉는 것이 좋습니다.

- 엉덩이를 뒤로 붙이고 허리를 쭉 편상태로 앉아야 합니다.

- 책상에 업드려 잘때는 앞으로 숙이기보다는 뒤로 젖혀 자는게 좋습니다.

- 장시간 앉아있지말고 1시간 정도 간격으로 허리를 세우고 스트레칭을 합니다.


■ 제대로 서있기

- 삐딱하게 앉아있지말고 머리와 허리 엉덩이가 바른 자세가 되게 서있는게 좋습니다.

- 허리를 펴고 다리폭을 편안하게 하고 체중을 양쪽으로 번갈아가며 서는 것이 좋습니다.

- 오래 서있다면 굽이 높은 구두는 피하는 것이 좋고, 발이 편한 신발을 착용해야 합니다.


■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때

- 무거운 물건을 들때는 허리힘으도 들지 않게 조심해야합니다.

- 허리를 사용하기보다는 무릎을 굽히고 물건을 들어 몸에 가까이 붙이고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 허리가 비틀린 상황에서 들어올리지 않는 것이좋으며, 허리 높이 이상으로 올릴때는 발판을 이용해야합니다.


■ 잠을 잘때

잠을 잘때는 베개의 높이는 중요하며 너무 높은 베개는 목을 아프게하고 허리를 아프게 하니 이를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습관과 자세 이외에도 꾸준한 운동은 꼭 필요한데요.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허리쪽의 근육이 약하게 되면 허리쪽이 더욱 안좋을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체중을 줄이고 근육을 충분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영양의 섭취로 인해서 뼈가 약해지지 않게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