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건강하고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

2014. 12. 25. 22:18
728x90

추운 겨울 건강하고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




춥고 빨리 해가 지는 계절이 겨울이죠.

이러한 게절은 다른 계절과 다르게 쉽게 질병이 발병하기도 하고, 또 햇빛을 오랜시간 보지못하면서 부족해지는 영양소와 호르몬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프기도 하고, 우울하기도 한데요. 이러한 계절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영양의 섭취와 좋은 습관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행동반경이 좁아지고, 활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은 체중이 증가하기도 하는 계절이기때문에 체중조절 역시 필요합니다.





오늘은 겨울에 부족해지기 쉽거나, 꼭 섭취해야하는 영양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철분

남성에 비해서 여성의 경우 철분결핍으로 빈혈증 등이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이렇게 철분이 북족해서 발생하는 질병등이 발생하게 되면 면역력이 크게 떨어지게 되고, 피로감과 현기증 두통등을 발생하게 됩니다. 햇빛이 적어서 세로토닌의 발생이 부족해지는 계절 철분이 부족하다면 무기력한 상황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 소고기, 시금치, 콩등을 잊지않고 먹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 복합탄수화물

단순한 구조가 아닌 복합적인 구조인 복합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밀가루로 만든 흰빵보다는 다른 곡물들로 만든 빵이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밀가루등 정제된 탄수화물 등으로 만든 음식은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여러가지 좋지 않은 증상을 만들거나 체중을 증가하게 하기도 합니다. 


가능하면 흰밀가루로 만든 빵보다는 통곡물로 만든 빵이나 고구마 참마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연

겨울철에 유행하는 굴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미용과 스테미너등에도 도움이되고 성장과 생식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초기감기나 감기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감기증상이 보일때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되면 감기에 고생한느 기간이 줄기도 하고, 아연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감기에 대한 면역력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아연은 굴에도 많이 들어있고, 소/돼지고기, 양고기와 견과류, 통곡물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 비타민 C 비타민 D

비타민C는 겨울철 피부보호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강에도 꼭 필요한 비타민이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비타민을 음식이나 영양제등을  통해서 많이 먹습니다. 비타민C가 많은 키위 망고 파인애플 뿐만 아니라 양배추 호박 시금치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서 흡수할 수 있기때문에 하루에 한번은 햇빛 아래서 산책을 하는 거이 좋고, 참치나 계란노른자, 연어등을 먹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