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산행시 주의사항 및 준비물

2014. 11. 12. 23:16
728x90

겨울산행시 주의사항 및 준비물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날이 추워졌다고 하더라도 산을 찾는 것을 멈추지않습니다.

겨울에만 느낄 수 있는 풍경과 그 느낌을 다시 얻기위해서 겨울에도 산행을 많이 다니시는데요, 이렇게 날이 짧고 추위가 강한 경우에는 다른 계절보다 많은 위험이 존재하기때문에 꼭 준비를 충분히 하고 주의사항을 확인한 뒤에 산행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되도록이면 혼자 다니기보다는 다른사람들과 함께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보온과 열량보충등에서도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계획을 잘 짜야합니다.

겨울에 등산하는 분들은 눈이오거나 얼음이 언 뒤에도 등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더욱 많은 산행시간이 필요하게되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하산할때되면 하겠지라고 생각한다면 빨리지는 해때문에 고생할 수 있습니다. 또 일기예보등의 눈소식등을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위험을 예방하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 보온장비/난방장비는 반드시.

기온 100m를 올라가면 우리가 느끼는 온도는 2도가량낮아진다고하죠.

이렇게 낮아진 온도에서 여러가지 추위로 인한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한,방풍처리가 된 보온이 잘되는 옷을 입고, 활동과 행동에 자유로운 옷을 입는 것이 좋고, 등산화도 보온성과 방수성이 좋은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가방에 아이젠등을 준비해서 혹시나 모를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양말이나 옷등은 여벌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상간식은 두툼하게 준비하세요.

칼로리가 높고 무게가 덜 나가는 제품등 초코바나 사탕, 곳감 등등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비상식량은 혹시나 모를상황에 대비할 수 있기때문에 한번도 이러한 비상식량을 먹어본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챙기고 산행을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경험이 많은 사람과 함께하세요.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언제부터 등산하기가 좋아지고 어디서 쉬어야하고 언제가 되면 내려가야한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과 함께 등산인원을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등산에 있어서 이러한 분들의 말을 잘 듣고 안전에 문제 없이 산행을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 만약의 사고에도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산행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길을 잃는 등이나 부상의 위험이 많은데요. 이럴때는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비등으로 신체를 보호하고, 따뜻하게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플래시나 등으로 현재의 위치를 시간만다 알리고, 체력을 보호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산의 위치, 포인트마다 그 위치에 대한 설명이 가능한 명칭을 제공하고 있기때문에 마지막에 길을 잃은 그 위치의 명칭과 길을 잃고 이동한 시간등을 이야기하게 된다면 빠른 시기안에 구출이 될 듯 합니다.


- 겨울산에 음주를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정말 큰일납니다. 하산하고 그 뒤에 드세요.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