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책읽어주는 방법 책읽기 요령있게 해야 아이에게 더 도움된다

2019. 11. 5. 21:06
728x90


아이에게 책읽어주는 방법 책읽기 요령있게 해야 아이에게 더 도움된다



요즘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여러 이야기가 나오죠.

그래서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일을 하려고 많은 노력을 하기도 합니다.


예전에 어릴 때 부모님에게 책읽는 것을 보고 자란 사람이거나 주위에 이런 책읽어주기를 하는 사람이 없는 분들은 어떻게 읽어야할지 몰라서 처음에는 많이 혼란스러워하지만 금새 적응되서 아이가 좋아할 수 있게 읽어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잘 못읽어줄까 걱정하지 말고 시작부터 해보세요.




책읽기는 아이들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아이의 창의력 상상력을 기르게 하고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게 하고 의문을 갖게 하고 그것을 해소하려고 노력을 하게 합니다.


그리고 부모의 책읽기는 아이와의 친밀감을 쌓는 정말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아이와 부모와의 관계가 좋아지기 위해서는 꼭 해야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

책읽기는 아빠와 엄마와의 효과 중에서 좋은 것은 아빠 쪽이라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이는 아빠들이 책을 읽을 때 더욱 재미있게 읽거나 아이에게 물어보거나 무언가를 시도하는 행동들을 많이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왜 아빠들의 책읽기가 더 좋은 효과를 보는지 그 요령은 뭘까요?




1. 아이에게 물어본다.


이 다음 내용은 어떻게 될 것 같아? 네가 이런 상황이면 뭘 선택할까? 여기에 아빠가 등장하면 어떻게 될까? 저 나쁜 용도 초콜릿을 좋아할 것 같아 등등 여러가지 질문을 던지고 아이에게 그 대답을 생각하게 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대화는 소통이 될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여러가지를 생각하고 결론을 내게 합니다.


여기서 공룡은 누구야? 여기서 뭐가 제일 맛있게 보여? 제일 강하게 보이는 사람은 누구야? 등등의 질문으로 아이가 그 것을 지목하게 하고 선택하게 하는 것도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2.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야기를 읽어주다가 옆길로 새서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도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조금 더 다른 생각을 듣거나 새로운 정보를 얻거나 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기도 하고 아이가 아빠의 말에 귀기울이고 호기심을 갖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아이와 책을 읽다가 함께 갔던 장소나 함께 먹었던 음식 혹은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면서 다른 일을 떠올리게 만들기도 한다고 하네요.


3. 아이에게 책읽기를 시켜보다.


많은 아빠들이 아이에게 책읽기를 유도한다고 합니다. 아빠가 한 말을 따라하게 하거나 책에서 아이가 말하는 것을 따라하게 하는 등의 행동을 유도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과정에서 책을 읽는 같은 행동을 한다고 느끼면서 더욱 더 친밀감을 느끼기도 하고 말을 하는 자신감 그리고 읽고 말하기의 능력이 향상됩니다.


* 그냥 잘 읽어주기만 해도 효과가 매우 높습니다. 위의 방법은 아이가 더 즐길 수 있고 부모도 책읽기를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