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하면 통풍발작이 발생하는 이유

2019. 10. 17. 19:11
728x90


운동을 하면 통풍발작이 발생하는 이유



등산을 하거나 혹은 운동을 격하게 하거나 신체활동을 많이 한 다음 날에 통풍발작이 발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격한 운동이 통풍발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아는 것처럼 통풍의 경우 요산이 관절 등에 쌓이게 되면서 발생하는 증상인데요, 격한 운동을 하고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우리 몸은 요산의 생사을 증가시키고 몸속의 젖산이 축적되어서 요산의 배출이 감소하면서 발작이 발생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하면 격한 운동으로 인해서 요산이 증가되고 또 젖산으로 인해서 요산의 배출이 감소되면서 통풍발작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운동 후에 마시는 한잔의 술 역시 통풍발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적지않은 통풍환자들이 맥주가 아니면 한두잔의 소주나 한병 정도의 소주는 괜찮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작은 양의 술이라고 하더라도 통풍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격한 운동 후에 마시는 알코올은 통풍발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술이나 탄산음료 등을 마시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운동이 통풍에 나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가벼운 운동이나 헬스장에서의 체력단련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등은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체중을 줄이는 효과로 인해서 통풍에 보다 좋은 몸상태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격한 운동이나 혹은 운동을 하지 않다가 격하게 하는 운동 들인데요, 이렇게 격한 운동을 하지 않고 적당한 강도로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 것은 통풍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보험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