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만들어진 자존감이 위험한 이유 - 잘못된 자존감의 부작용

2018. 4. 11. 23:35
728x90


잘못 만들어진 자존감이 위험한 이유




자존감은 사람이 성장하고 노력하고 스스로 사랑하기 위해서 필요한 감정이죠.

하지만 잘못된 자존감은 그 사람을 더욱 나쁜 사람으로 만들기 때문에 내가 가진 것이 정말 좋은 것인지 늘 뒤돌아보고 다시 한번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스스로를 좋아하는 자존감 중에서 과도하거나 근거가 없이 부풀려져 생성된 자존감들은 쉽게 공격성을 보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스스로의 자존감의 형성이 재산이나 삶의 환경 혹은 주위 사람들끼리 만들어낸 사소한 권력으로 인한 경우에는 부작용으로 공격적이고 갑질을 하게 될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보이는 아파트갑질이나 직업에 대한 갑질이 바로 그런 것들인데요, 자신이 살고있는 환경이나 나의 직업 혹은 상대방의 직업으로 인해서 생성되었고 이 때문에 내가 그럴 위치가 된다고 착각을 하고 남에게 함부러 하게 된다는 것이죠. 또 잘못된 점의 지적이나 잘못에 대한 비난은 상대방이 나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거나 자신을 비난하는 사람들이 잘못된 것이라고 판단을 하기 때문에 쉽게 고쳐지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과도하게 부풀려지거나 근거 없이 만들어진 자존감들은 부작용을 낳게 될 가능성이 높고 작은 비난에도 쉽게 폭발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죠.





특히 자존감이 집단에 의해서 생성되는 경우에는 집단에서 잘못을 하는 경우 그 것을 인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문제를 감추려하거나 그 것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주장을 하거나 반대로 피해자의 입장으로 대응하려고 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그 집단을 자신의 연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것에 타격을 입으면 자신도 같이 안좋아진다는 생각으로 인해서 그 것을 부정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우리가 흔히 보는 집단이 분명한 잘못에 의해서 오히려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자존감의 형성은 올바르게 진행될 필요가 있고 다른 것에 의지하기 보다는 스스로 성장하면서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문제를 올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이 있어야 하며 그 것으로 인해서 더 성장할 수 있게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그렇지 않고 자신이 옳고 다른 사람이 틀리다는 입장으로 자신의 잘못된 자존감을 수호하려고만 한다면 그 것은 좋지않은 결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