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지 말고 인정하는 습관이 나를 솔직하게 받아들이는 방법

2018. 2. 3. 23:29
728x90


이해하지 말고 인정하는 습관이 나를 솔직하게 받아들이는 방법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 그리고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물론 타인의 이야기를 들을 때에도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는 더 많습니다. 그 이유는 그런 생각이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 것에 대해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 이야기나 감정이 거짓인지 아닌지 결정하기도 하고 이 이야기나 감정이 내게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를 판단하기도 하는 등 많은 것을 고민하게 되죠. 이렇게 생각이나 감정에 대해서 판단하게 되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아주 잘생긴 탑급 A연예인과 평범한 B연예인이 사귄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우리는 이 이야기를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판단을 하기 시작하죠. A연예인이 아깝다와 같은 판단을 말입니다. 이렇게 판단을 하게 되면 A와 B의 사랑이야기는 제대로 들리지도 않고 제대로 인식되지도 않습니다.


이처럼 판단을 하는 행위는 그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는데 정말 큰 방해가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있는 그대롤르 받아들이려고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





◆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어려운 일


사람은 상대방의 거짓과 거짓이 아닌 것을 판단하고 구별하기 위해서 지성이 발달했다는 설이 있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상대방의 이야기를 분석하고 판단하게 되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습관은 내 생각이나 감정에도 판단을 하게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것이 가능할 수 있게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나의 감정에도 솔직해야하고 판단하지 말자.


우울함 감정이 들면 그 감정을 받아들이고 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서 노력해야하지만 우리는 그러지 못하죠. 우울한 내가 싫다고 하거나 우울함 때문에 앞날이 힘들어질 것 같다는 등의 판단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것을 줄이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이런 감정을 받아들이는데 가장 좋은 것은 좋은 상담사나 친구 가족과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대화를 통해서 나의 감정에 대해서 알아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명상을 하는 것도 좋은데요, 자신의 감정을 판단하기보다 그대로를 받아들이면서 인정하는 것이 더 쉬워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현재 나의 상황과 비슷한 영화나 드라마 책 등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비슷한 상황을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모습들을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