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좋은 식사습관 만들어주는 요령

2018. 1. 23. 23:22
728x90


아이에게 좋은 식사습관 만들어주는 요령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는 아이의 좋은 식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음식을 잘 먹는 것은 아이들의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천천히 그리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부모님의 요구를 잘 따르지 않거나 혹은 편식을 하거나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서 제대로 된 교육을 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의 식습관을 개선하거나 자리잡는데 도움이 되는 요령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화내지 않기.


아이가 고집을 부리고 골을 내게 되면 부모의 스트레스 스치는 치솟게 됩니다. 그 한계를 넘게 되면 아이에게 화를 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아이들은 음식에 대한 좋지않은 생각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겁을 먹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화가 나더라도 마음을 차분하게 한 뒤에 음식을 다시 먹이거나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 규칙적인 시간에 규칙적인 양만큼


어른이 되었을 때에도 이 것만 지킨다면 건강에 많은 이점이 될 수 있다고 하죠.

정확한 시간에 밥을 먹고 정해진 양만큼 먹게 된다면 식사량을 조절하거나 체중을 유지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이라고 하더라도 너무 많이 주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TV나 방송을 끄는 것이 중요.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방송을 틀어주고 그 것에 집중을 하는 사이에 식사를  떠먹여 주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식사를 하게되면 부모는 편하게 식사를 마칠 수 있지만 아이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숟가락을 사용할 수 있고 음식에 집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으며, 식사시간에는 식탁에 앉아서 음식을 먹는다는 것을 습관화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식사에 집중할 수 있게 캐릭터 수저나 식기를 사용해서 음식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 억지로 먹이지 않기


아이들은 가끔 음식투정을 할 때가 있죠. 새롭거나 식감이 안좋거나 색이 안 이쁘다는 등의 여러 이유로 먹기를 거부하는데요, 이럴 때에는 혼내기 보다는 한번만 먹어보자고 유도를 하는 쪽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억지로 먹기로 강요하면 아이에게 큰 트라우마가 될 수도 있고 상처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럴 때에는 식재료를 이쁘게 모양을 내거나 아이가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잘게 다져서 볶거나 만두처럼 안에 넣어서 조리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