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고 심한 불안감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017. 10. 20. 23:20
728x90


잦고 심한 불안감을 줄이는 방법




사람은 여러가지 상황에 불안해하고 긴장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성향이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이런 긴장감과 불안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만큼 심하다고 느낀다면 이런 상황을 해소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꼭 약물이나 심리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마음가짐과 생활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해소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불안 요소를 인정하고 피하지 않기


걱정과 불안이 잦은 경우 이를 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피하기만 한다면 증상은 더욱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회피하고 숨기는 행동으로 생기는 불안감까지 더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럴 때에는 이를 마주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모 심리학자는 현재 다른 사람을 만났을 때 발생하는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경험을 하고 그 행동과 경험으로 그 증상을 어느정도 이겨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 면접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면접자의 경우 가족이나 친구 앞에서 면접상황을 만들고 그 것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면서 불안감을 줄였다는 이야기도 흔하게 있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내가 그 상황이 되면 불안해 한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고 그 것을 해소할 방법을 사는 것이 가장 좋은 요령 중 하나라고 합니다.





◈ 명상과 같은 습관은 걱정과 불안함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된다.


불안함이 많다면 그 요소를 해소하는 것으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이 늘어서 이 부분에 대한 걱정이 많다면 체중조절로 건강한 몸이 되면 그 불안이 해소될 수 있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이라면 명상이나 운동으로 그 상황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명상은 현재의 심리상태를 조절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데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심호흡"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정리되기도 하고, 한발짝 물러나서 심하게 뛰는 심장속도가 정상적이 될 때까지 호흡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상황을 해소할 이성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많이 도움이 되는데요,

차를 천천히 마시면서 마음을 다른 쪽으로 돌릴 수도 있고, 차에 집중하면서 마음을 정리할 수 있기도 합니다. 물론 정신적/신체적인 이완의 효과가 있는 차라면 더욱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기분전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술을 마시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상황이 발생할 때 마다 술을 마시게 된다면 알코올 의존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