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매일 하는 것이 좋을까? 적당한 운동의 시간이나 횟수 알기

2018. 2. 25. 23:33
728x90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이 좋을까? 적당한 운동의 시간이나 횟수 알기




적당히 운동을 해야한다고 하는데요,

이 적당하다는 것은 조금 추상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얼마만큼이 나에게 적당한지 판단하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몇회 운동의 강도는 어느정도 해야할지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이 운동의 강도와 횟수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운동의 강도와 횟수는 사람에 따라 하는 운동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적당한 나의 운동 강도 찾기


운동을 한다면 숨이 차고 땀이 가볍게 흐를 정도의 강도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이하의 운동의 강도는 신체를 자극하지 못하기 때문에 운동의 효과가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적당히 힘들고 땀이나고 숨이 차는 정도를 찾아서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하루에 1만보를 걷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적당한 운동강도가 없이 걷는 일은 아무리 오랜시간을 걷더라도 그 효과는 적을 수 있다고 하네요.





■ 빨리 걷기 VS 달리기


적당한 운동강도를 만족한다면 어느것이라고 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달리는 것이 힘들다면 빠르게 걷는 것으로 달리는 거리만큼 걷는다면 충분한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달리는 것이 짧은 시간에 걷는 것보다 많은 열량을 소모하고 신체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좋을 수 있지만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오랜시간 유지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의 경우 달리는 것이 무릎 등에 충격을 줄 수 있으니 걷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매일 운동을 하는 것은 좋을까?


가볍게 몸을 풀어주는 준비운동이 아닌 오랜시간 수영이나 러닝머신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거나 근력운동을 하는 경우라면 일주일에 2회정도는 쉬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휴식하는 시간이 있어야만 손상된 근육이 회복을 하고 운동으로 만들어진 피로감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다만 운동을 시작하는 시기에는 매일 운동하는 것이 문제가 안될 수 있는데요, 운동의 강도가 약해서 회복하는 기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 균형잡힌 운동을 하세요.


살을 빼기 위해서 유산소 운동만 하는 분들이나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근력운동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좋지않은 방법입니다.


유산소 운동만 하게되면 지방과 함께 근력이 함께 손실되어서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 근력운동은 반드시 필요하며 근력운동의 경우에도 심폐기능과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한 유산소 운동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