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여자 나이들면 살이 찌는 이유

2018. 4. 24. 23:06
728x90


남자 여자 나이들면 살이 찌는 이유




나이가 들면서 뱃살이 늘어나게 되는 분들이 많죠.

나잇살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하고 술 살이라고도 이야기를 하지만 이는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변화가 시작되면서 체지방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30세가 지나면 체중이 증가한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여성의 경우

30세를 기준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게 되면서 체지방이 증가하게 되고 뱃살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

남성 호르몬(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게 되면서 근육량이 점점 줄어들게 되고 그 영향으로 대사량이 감소하게 되면서 체지방이 늘어나게 됩니다.



체중이 쉽게 드는 이유는 이런 호르몬의 변화 외에도 나이가 들게되면 지방이 이전보다 잘 분해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근육량이 줄어들게 되고 이로인해서 신진대사가 크게 떨어지게 되면서 체중이 쉽게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20대와 같은 활동을 하고 같은 양을 먹어도 쉽게 체중이 늘어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30대가 되면서 생활이 많이 바뀌고 식습관 그리고 음주의 횟수가 늘어나는 것도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몸은 체중이 늘어나기에 좋은 상태가 되어가고 있지만 과식이나 음주로 인해서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자극적인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기 때문이죠. 또 바쁜 일정 때문에 고염분/고당분의 영양이 균형잡히지 않은 인스턴트를 자주 먹게 되면서 체중이 빠르게 늘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을 줄이기 위해서는 20대 보다 더 많은 신체활동량이 필요하고 근육의 양이 줄어들지 않게 주 3~5회이상 운동을 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또 이전과 다르게 먹는 칼로리를 조절하거나 당분 섭취를 줄여서 체중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예방해야한다고 하네요.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