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이 있을까?

2018. 3. 23. 23:23
728x90


소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이 있을까




듣고싶지 않은 거슬리는 소리를 우리는 "소음"이라고 하죠.

아무리 좋은 아름다운 멜로디의 음악도 듣는 사람이 듣기 싫고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이는 소음으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이런 소음들은 대부분 우리 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오늘은 그 영향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스트레스와 비슷한 신체반응


소음을 계속해서 듣는 것은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음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스트레스로 인해서 여러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것이 누적이 될 때에는 폭발하기도 합니다.


층간소음의 경우 이 소음으로 벗어나지 못해서 여러가지 스트레스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적인 소음의 노출은 남성의 불임률을 높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야간의 소음에 많이 노출될 수록 불임의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높았다고 하는데요, 야간에 소음이 높은 곳에서 사는 분들의 경우에는 수면부족 뿐만 아니라 불임의 위험도 높아질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하네요.


또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야간의 소음들은 수면부족이나 수면의 질을 떨어지게 만들고 이 것이 호르몬의 이상을 불러서 포만감을 못느끼게 한다거나 음식의 먹고자 하는 식욕을 크게 높이게 될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또 수면부족으로 인해서 예민해지거나 하는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소음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잠을 못자면 코르티솔의 분비가 늘어나고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비만의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소음을 피하는 방법들은 요즘 많이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가까운 사람의 코골이로 인해서 밤마다 고생을 하는 분들을 위해서 제작도니 코골이 방지 노이즈 캔슬링 제품이나 주위 소리를 캔슬링해주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거나 개발중에 있다고 하네요.


원하지 않은 소리를 듣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주고 그 것이 오래되게 되면 신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로 대비하려고 하고 또 이런 제품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있는 제품들은 많이 출시되지 않을까 합니다.


※ 소음을 듣지않고 원하는 음악을 듣고자 하는 분들의 경우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공장 등 시끄러운 곳에서 사람의 목소리가 잘 안들리는 분들을 위한 제품도 출시되거나 출시예정에 있다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