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육아참여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2018. 3. 19. 22:35
728x90


아빠의 육아참여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아이를 위해서 아빠들의 육아참여는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성장에 있어서 아빠와 함께하는 활동이나 스킨쉽 등은 아이들의 성장발달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 엄마의 육아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은 가족의 화목과도 연관됩니다.

이런 화목한 환경은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고 행복하게 하게 합니다.





□ 아빠의 육아 -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많은 연구결과를 보면 아빠와 많은 시간을 보낸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두뇌발달에 영향을 받고 인지능력 사고능력 사회성 등이 많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태어난 후부터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놀아준 아이들의 경우 사고능력 등에서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아빠와의 많은 놀이와 스킨쉽 등이 두뇌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엄마의 경우 감정을 만져주고 공감하면서 아이를 다독거리는 편이지만 아빠의 경우에는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아이에게 접근을 하게 하죠.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논리적으로 접근하게 생각하는 것을 배우게 될 수 있습니다. 


또 아이의 모험과 도전에 관대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도전하는 성향을 가지게 될 수 있으며 아빠와 약속을 하고 노는 과정에서 사회성을 키우게 되고 다른 사람과 어떻게 놀아야 되는지를 배우게 될 수 있습니다.





아빠가 읽어주는 책이나 여러가지 설명들은 엄마가 주지 못하는 것들을 주게 된다고 하는데요,

재미있게 읽어주거나 새로운 내용을 이야기하거나 내용을 바꿔나가면서 이야기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은 매번 새로운 느낌을 받고 새로운 상상을 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쁘고 정해진 방법대로 만드는 블록놀이가 아니라 창의적으로 만드는 아빠들의 행동은 아이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하게 하기도 하죠.


또 늘 지기만 하거나 옆에서 지켜보는 엄마와 다르게 아빠의 경우 아이에게도 지지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아빠들은 긍정적인 목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목표들은 아이를 노력하게 하고 도전하게 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긍정적으로 발달되는데 큰 영향을 줍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