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막장 드라마는 욕하면서도 보게 될까 - 그 이유는 뭘까?

2018. 2. 22. 23:31
728x90


왜 막장 드라마는 욕하면서도 보게 될까? 그 이유는 뭘까?




고구마를 100개를 먹은 것 처럼 답답한 전개와 말도 안되는 스토리가 이어지지만 인기가 많은 막장드라마. 우리는 이 모든 것이 막장인 내용에 대해서 좋지않은 말을 하지만 방송을 하는 시간이 되면 TV앞으로 앉아서 또 다시 고구마를 먹게 됩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스토리는 드라마가 뒤로 갈수록 더욱 더 심해지기 때문에 답답함도 더 커지게 됩니다. 이런 것은 우리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욕망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왜 그런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우리가 막장스토리를 끊지 못하는 것은 한잔의 사이다 때문"


답답한 내용들이 고구마를 먹이면 먹일수록 우리들은 악인의 처벌이나 악인이 망해가는 것을 더욱 더 갈망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심각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악인의 행동에 당하는 주인공을 지켜보게 되는 것이죠.


주인공이 당하는 것이 커지고 스토리가 점점 답답해질수록 우리는 이 악인들의 처벌에 더욱 더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를 지켜보고자 하는 심리가 커져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스토리가 주는 자극"


일반적인 잔잔한 내용이 주는 즐거움보다 극한의 내용의 진행이 주는 자극이 더욱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3각관계 비밀 배신 등등이 주는 흥미는 생각보다 자극적이기 때문에 쉽게 사람들을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극적인 내용들은 사람들을 쉽게 몰입하게 만들 수 있고 짧은 드라마 시청시간동안 많은 내용이 흘러가기 때문에 이전에 드라마를 보지 않은 사람들도 빨리 재미를 느끼게 만들기도 합니다.





"간접적인 경험"


막장드라마에 나오는 연인의 배신이나 친구의 배신, 이혼, 등의 일들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일이죠. 그 때에는 용기가 없어서 상대에게 해주지 못했던 행동을 주인공이 복수하거나 혹은 바람을 피운 상대자가 몰락하는 장면을 보여주기 때문에 대리만족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머릿속으로 생각은 했지만 하지 못했다거나 훈훈한 부자나 재벌과 만나는 꿈과 같은 것을 대리만족시켜주기 때문에 더욱 더 좋아하게 된다고 하네요.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