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왜 스포츠 경기를 보는 것에 열광하는 것일까?

2018. 2. 8. 23:21
728x90


사람들은 왜 스포츠 경기를 보는 것에 열광하는 것일까?




국가대항 축구경기가 시작하는 날에는 치킨집에 주문을 할 수 없다고 하죠.

치킨을 주문해도 1시간 이내에 도착하는 잘 없다고 할만큼 정말 많은 주문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는 축구를 보면서 치킨과 맥주를 즐기려는 분들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어하는 스포츠 경기가 있을 때면 사람들은 이를 즐기고 싶어하게 됩니다.


또 올림픽이나 월드컵이 열리면 관심있는 경기를 보기 위해서 새벽에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왜 사람들은 이런 스포츠 경기들을 좋아하는 것일까요?







□ 스포츠는 각본이 없는 자극적인 드라마


드라마는 각본이 없는 막장 드라마와 같을 때도 있고 정말 명품 드라마와 같다고 이야기하기도 하고 다큐같다고 이야기하기도 하죠.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대립을 하고 서로를 이기기 위해서 많은 전략과 전술을 쓰기도 하고 경기 중에 다치는 일도 발생합니다. 또 예상치 못했던 선수들이 가끔 인생경기를 보여주기도 하죠. 이런 것들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이야기 들이죠.


어떻게 변하게 될지 모르는 것을 지켜보는 과정에서 우리는 흥분하고 열광하게 되기도 합니다.


* 야구는 9회말 2아웃부터라는 이야기가 있죠.

어떻게 변할지 그 누구도 예상할 수 없고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닌 것이 스포츠.






□ 대립되는 관계에서 발생하는 흥미로운 대결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경쟁과 승리를 목적으로 하게 됩니다. 이런 것들은 사람들 마음속에 있는 소속감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래서 내가 응원하는 팀이 라이벌 관계에 있는 팀과 경기하면 더 많은 경쟁심이 생겨서 흥분하게 되기도 하죠.


예를 들면 국가의 대항전이나 스포츠의 깊은 경기가 바로 그런 것들이죠. 이런 라이벌 관계나 서로 대립되어 있는 관계에서의 경기는 사람들을 더욱 더 열광하게 만듭니다.






□ 불확실함에서 오는 불안의 끝에 찾아오는 승리의 짜릿함


스포츠 경기를 보게 되면 계속 불안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떻게 진행되지를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불안함에서 경기를 보게 되고 득점을 하게 되면 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 지고 있는 경기에서 역전해서 승리하는 글을 보면 더 큰 쾌감을 느끼고 짜릿함을 느끼게 되죠.


불안감의 해소와 쾌감이 발생하는 경기이며 정말 짜릿한 명장면을 본방을 하게 되면 그 것에 대한 기대감으로 반복적으로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