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은 피곤한데 잠이 안오는 것은 왜 그럴까 그 이유를 알아보자

2018. 2. 5. 23:27
728x90


몸은 피곤한데 잠이 안오는 것은 왜 그럴까 그 이유를 알아보자




녹초가 된 몸으로 집에와서 운동을 하고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고 잠을 자기 위해서 눕게 되면 잠이 오지않아서 눈만 멀뚱멀뚱 하면서 시간을 보내다가 새벽이 되어서야 겨우 잠이 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패턴으로 하루를 마무리 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비슷한 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행동들이 숙면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행동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왜 몸이 피곤한데 잠을 못자는 것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몸이 피곤하면 잠들기 더 힘들어진다.


잠이 오지않을 때 몸을 피곤하게 만들기 위해서 운동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근데 이런 방법은 절대 효과가 없는 방법이면 오히려 잠을 자는 것에 방해가 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운동을 하는 행동, 격한 운동으로 몸을 피곤하게 하는 것은 오히려 신체를 흥분시키기 때문입니다. 신체가 흥분상태가 되면 이 것이 줄어들기 전에는 잠들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잠들기 2시간 전에 운동을 마무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체조등으로 몸을 푸는 정도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찬물이나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여름에 찬물로 샤워를 하거나 겨울에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는 것도 피해야합니다.  이 역시 신체를 활성화 하고 신체의 온도를 높이거나 내리거나 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 것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찬물에 샤워를 하게되면 피부 혈관이 수축되었다가 다시 확장되기 때문에 체온이 높아질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뜨거물로 샤워를 하게되면 피부를 자극하고 피부의 유분/수분을 빼앗기 때문에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거나 수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 밤 늦게 저녁을 먹거나 야식을 먹는 것도 안좋은 행동.


늦은 시간에 퇴근하게 되면 늦게 밥을 먹거나 야식을 주문해서 먹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행동들도 숙면을 방해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자극적인 맛의 야식이라 저녁식사는 숙면을 방해하는데요, 신체의 교감신경을 깨우거나 소화를 위해서 많은 시간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늦은 저녁의 식사는 소화가 잘 되고 부담이 되지 않은 양을 먹는 것이 좋으며 심하게 자극적인 식사를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