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와 고양이 누가 더 지능이 높고 똑똑할까

2018. 1. 20. 23:31
728x90


개와 고양이 누가 더 지능이 높고 똑똑할까




인터넷을 보면 가끔 고양이와 강아지의 똑똑함을 비교하는 글이 올라오죠.

고양이의 재치있고 귀여운 장난과 주인의 지시를 그대로 따라하는 개의 행동을 보고 누구의 지능이 더 높다 아니다 이런이야기가 오고 가게 됩니다.


이런 궁금증은 우리만이 아니라 과학자나 연구가들도 궁금한 부분이였는지 이에 대한 연구가 많아 누구의 머리가 더 좋은지 이미 확인했다고 하네요.





"강아지가 고양이보다 더 똑똑할 가능성이 높다."


여러가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개와 고양이의 뇌에서 뉴런의 숫자를 확인했을 때 개가 고양이보다 뉴런의 숫자가 2배가 많은 5억만개의 뉴런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2억 5000만개로 개의 절반에 해당하는 숫자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뉴런의 숫자가 똑똑함을 완벽하게 증명하지는 못하겠지만 2배가 많은 만큼 인지능력과 연산능력이 뛰어난 것은 사실이라고 하네요.





생활방식에 따른 뇌의 발달도 다를 것이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고양이의 경우 독립적인 생활을 하지만 개의 경우에는 단체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런 사교적이고 집단의 생활은 동물의 머리를 더욱 더 좋게 하고 영리하게 만든다고 하네요.


사교적이고 다른 동물과 함께 생활을 해야하는 만큼 더 많은 뇌의 능력이 필요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뇌가 발달하게 되었다는 것이죠.


※ 일반적으로 사교적이고 집단생활을 하는 동물이 뇌의가 발달한다고 하네요. 집단으로 살아가는 동물들의 경우 협조와 조화가 생각보다 쉽지않은 일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고양이가 더 똑똑하다는 연구결과도 적지않다고 하네요.

고양이의 대뇌 피질에는 개의 2배에 해당하는 신경세포가 있다는 결과도 있으며 연구하는 사람에 따라서 지능이 높은 동물 중 하나가 고양이라는 주장이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개가 고양이보다 똑똑하다는 것은 일부 연구에 의한 결과일 뿐 그 것만으로 지능을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라이프/취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