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흡연이 자녀의 흡연을 쉽게 생각하게 한다

2018. 1. 17. 22:26
728x90


부모의 흡연이 자녀의 흡연을 쉽게 생각하게 한다




청소년의 흡연의 문제에서 가장 큰 것은 주위 친구들의 흡연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집단의 문화와 공동체, 그리고 그 집단의 결속력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는 아이들이 많은 경우 담배를 접하고 피우기 시작하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다음이 바로 부모의 흡연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부모의 흡연을 자연스럽게 지켜보게 되면서 담배의 유해함이나 중독성에 대한 생각이 크게 줄어들어서 담배를 보다 쉽게 접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예전에는 멋있는 연예인이 담배를 피우는 장면을 보고 따라하기 위해서 담배를 시작한 경우도 적지않았습니다. 그래서 요즘 TV에는 담배를 피우는 장면이 삭제되거나 없어졌습니다.





부모가 담배를 피우면 자녀가 담배를 피울 확률은

부모가 담배를 피우지 않은 집의 자녀보다 2배가량 높다.


가정 내의 간접흡연의 반복적인 노출이 자녀에게 "호기심"을 자극하게 되고, 성인이 되고 싶은 아이들에게 "성인에 대한 모방"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로 보여지기 때문에 자녀가 담배를 피우게 될 확률은 매우 높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 담배를 많이 피우는 부모님이 자녀에게 하는 "흡연하지 말라"라는 말이 자녀에게 그렇게 크가 다가오지 않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청소년의 흡연의 원인

호기심 때문에, 집단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 어른처럼 보이기 위해서 등의 이유 때문이라고 하네요.






자녀가 담배를 피우지 않더라도 부모의 흡연은 자녀의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실내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생연기가 자녀에게 닿을 수 있고 담배연기가 묻은 옷을 입고 자녀를 안거나 스킨쉽을 하게 되면 자녀는 흡연의 3차 피해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또 차량에서 피우는 담배는 쉽게 그 유해물질이 빠지지 않아서 차를 타는 가족 모두에게 반복적으로 흡연에 대한 피해를 주기 때문에 차량에 탑승 했을 때에는 절대 실내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좋으며, 다른 사람에게도 담배를 피우지 않기를 요구해야 합니다.


그래야 가족에 대한 담배의 피해를 막을 수 있고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생각보다 3차흡연의 피해는 적지않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라이프/취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