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게 아이에게 칭찬하는 방법 - 과정을 칭찬하라

2018. 1. 12. 21:33
728x90

올바르게 아이에게 칭찬하는 방법 - 과정을 칭찬하라




칭찬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자녀의 성향이 크게 변화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좋은 칭찬을 하게 되면 좋은 영향을 받아서 자라게 되고 잘못된 칭찬을 하게 되면 좋지않은 영향을 받아서 성장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하죠.


사람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크게 2가지로 나뉠수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숙련, 그리고 성과 라고 합니다.





▶ 도전과 성과의 차이


많은 책이나 전문가들이 자녀의 성공에만 칭찬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죠. 이렇게 성공이나 성과에만 칭찬을 하게 되면 아이는 이 성과를 못 이루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과를 못이룬 것에 대한 변명이나 거짓말을 하게 되거나 도전을 처음부터 포기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의 과정을 칭찬하고 숙련이 되어가는 모습을 칭찬하게 된다면 아이는 더 즐겁게 배워나가게 되고 도전과 실패를 덜 두려워하기 때문에 실패하더라도 다시 시작하려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실패를 통해서 배워나갈 수 있고 실패는 누가나 경험하는 일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특히 과정을 중요시하는 칭찬을 듣는 아이들은 실패를 부정하거나 혹은 남을 탓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적으며 실패 후에도 다시 도전하는 것을 크게 힘들어하지 않는 성향을 보여 빠른 성장을 하기도 합니다.





▶ 아이에게 실패를 두려워하게 하지마세요.


시험을 보고 그 결과를 칭찬하라고 했을 때 A그룹은 뛰어난 성적을 칭찬하고 B그룹은 지난번보다 오른 성적의 노력을 칭찬한 다음 난이도가 높은 시험을 보게 했을 때 두 집단의 태도는 크게 차이가 났다고 합니다.


A그룹의 경우에는 시험을 망칠 것을 두려워하며 시험을 보지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많았고, B의 경우에는 별 걱정이 없이 시험문제에 도전을 했다는 것이죠.


아이에게 성과나 성공만을 칭찬을 하게되면 아이는 이 것을 이루지 못한 상황에 대한 두려움으로 아무 것도 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아이에게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 성공은 자녀가 무언가를 이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지만, 실패는 내가 어떤 부분에 약하고 어떤 것을 준비해야하는지를 알게하는 만큼 정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