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시간이 아이에게 중요한 이유

2018. 1. 11. 22:29
728x90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시간이 아이에게 중요한 이유




바쁜 일정 때문에 함께 식사를 하는 일이 힘들죠.

그렇다고 하더라도 꼭 시간을 내서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은 즐거운 대화를 하고 서로 마주보면서 친밀감을 더 크게 하는 시간이 되기도 하지만 아이들의 신체와 정신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때문에 가능한 많은 식사시간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들의 건강에 더 신경쓸 수 있습니다.


함께 식사를 하는 시간이 많으면 아이가 어떤 반찬을 좋아하고 어떤 반찬을 싫어하는지를 알 수 있죠. 그리고 새롭고 신선한 야채나 찬을 아이에게 추천할 수 있으며 아이가 밥을 빨리 먹지 않게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식탁위의 잘못된 버릇을 잡아줄 수 있으며 식탁에서 꼭 지켜야하는 예절을 자연스럽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 아이에게 해야할 일을 정해주세요.


아이에게 식탁을 준비하는 방법을 알려주거나 식사준비를 돕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행동들은 아이가 자신의 역할을 하게 하고 내가 어떤 행동으로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알게 합니다. 그리고 식사를 준비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알게 하기 때문에 식사를 준비하는 사람에 대한 고마움을 알게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요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에게 음식을 하는 즐거움을 알게 할 수 있거나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평소에 싫어하던 음식을 먹게 될 가능성이 높아 편식을 해소하는데에도 많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 식사 후에는 가벼운 산책을 함께 하세요.


아이들의 운동량은 늘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사 후에 가벼운 산책을 30분 다녀오는 것은 아이들의 성장에 필요한 신체활동을 보충해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많은 시간을 아이들과 보낼 수 있어 아이와 부모님간의 친밀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 아이들의 비만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 식사에 대화는 아이가 스트레스 받지않는 내용으로...


오늘 하루 즐거웠던 일을 이야기하거나 재미나게 봤던 뉴스나 드라마를 이야기 하는 등 즐거운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가족 여행이나 주말에 함께 시간을 보낼 것에 대한 계획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때에는 지적이나 아이에게 학업에 대한 강요 등의 불쾌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지않는 것이 좋은데요, 이런 스트레스를 받는 대화가 식사 때마다 반복되면 자녀는 부모님과의 식사를 힘들어 할 수 있어 피하게 될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