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를 많이 마시면 걸리게 된다는 통풍 젊은 여자는 왜 잘 안걸릴까?

2018. 1. 4. 23:02
728x90


맥주를 많이 마시면 걸리게 된다는 통풍 젊은 여자는 왜 안걸릴까?




매일 저녁에 맥주한잔하면서 드라마를 보고 대화를 하는 것이 좋았던 신혼부부.

근데 같이 매일 맥주를 마셨음에도 남편만 통풍에 걸리는 일이 발생한다고 하죠. 이는 남성과 여성의 신체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여성의 경우 통풍의 주요 요인인 요산이 쌓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성의 경우 맥주와 같은 퓨린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어도 통풍에 걸리는 일이 없다고 합니다.





"통풍이란 무엇일까?"


바람만 닿아도 미칠것처럼 아프다고 해소 통풍이라고 하는데요, 

이 증상은 급성 관절염, 발작의 증상으로 엄지발가락이나 발, 무릎, 손, 팔 등의 관절에 붓기나 발열 그리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질병입니다.


발작은 엄지발가락, 발등, 발목 등에서 발생하는데요, 대부분의 분들은 엄지발가락에 심한 통증으로 병원을 찾게 된다고 합니다.





"통풍은 요산이 쌓였을 때 발작"


맥주와 같이 퓨린이 많은 음식을 자주 많이 섭취하는 경우 신장에서 퓨린의 대사사물인 요산을 제대로 거르지 못해서 관절에 쌓이게 되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요산이 배출되지 못하고 계속되어 쌓이게 되면 통풍이 발작할 수 있다는 것이죠.


맥주와 치킨을 자주 먹는 젊은 층에서 통풍발작이 일어나는 것도 "맥주와 치킨 두가지 모두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통풍발작은 왜 거의 없을까?"


대부분의 통풍을 갖고 있는 것은 남성입니다. 여성의 경우 통풍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없는데요, 그 이유는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이 통풍의 요인이 되는 요산을 배출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같은 음식을 남성과 여성이 같이 먹었다고 하더라도 남성의 경우 통풍으로 고생하는 일이 발생하는 반면에 여성의 경우 통풍이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있는 여성의 경우 치맥과 같은 퓨린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나이가 들고 폐경기가 지나면 여성호르몬이 줄어들어서 통풍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발병위험이 낮다고 하더라도 이런 식생활을 오랜시간 지속하게 되면 안좋을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