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생각보다 훨씬 좋다

2018. 1. 2. 23:24
728x90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생각보다 훨씬 좋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운동 중 하나가 "계단을 이용한 운동"이라고 합니다.

짧은 시간동안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 소모와 함께 근육의 양이 상승되고 체력이 높아질 수 있어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하기에 정말 적합한 방법이라고 소개되기도 합니다.


하루에 5층 계단을 몇 번 오르는 것만으로도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 효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계단오르기 어떤 효과가 있을까?


계단을 오르는 것은 평지를 걸을 때보다 1.5배 이상의 에너지가 소비된다고 합니다. 또 하체의 근육을 반복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하체 근육을 높이는데 보다 효과적입니다. 또 전신의 균형감각이 향상되고 관절 주위의 근육의 발달로 인해서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관절통증이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층 정도의 높이의 계단을 반복적으로 오르게 되면 체력도 함께 상승되기 때문에 운동부족으로 인해서 체력이 떨어졌다 느끼는 분들에게도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계단은 많은 곳에 있기 때문에 운동효과를 얻기 더 쉽다.


지하철을 탈 때에 계단을 이용하거나 회사에서 계단을 이용하거나 집에 돌아갈 때 적당한 층에서 내려서 계단을 이용해서 올라가는 등의 행동을 통해서 쉽게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운동을 할 수 있는 공원/체육관/헬스장 등에 가는 것이 가장 힘든데, 계단을 이용하는 운동들의 경우 늘 주위에 있는 시설을 이용해서 적당하게 운동할 수 있어 운동의 참여도가 매우 높습니다.





□ 계단은 오르되 내려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을 오를 때와는 다르게 계단을 내려오게 되면 무릎과 관절에 체중이 보다 많이 체중이 실리기 때문에 무릅이나 관절이 안좋은 분들에게 더 안좋은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인의 경우에도 계단 내려오기를 너무 많이 하게 되면 관절에 충격으로 인해서 무리가 올 수 있으니 내려오는 것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계단은 오르되 내려오는 것은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좋습니다.


※ 체중이 많이 나가게 되면 계단 내려오기는 더 많은 충격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비만이거나 과체중이라면 계단내려오기를 반복하지 않는게 좋을 수 있어요.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