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천천히 먹는 방법과 좋은 이유

2017. 12. 31. 22:43
728x90

음식을 천천히 먹는 방법과 좋은 이유




음식을 입안에서 꼭꼭 씹어서 먹는 것은 건강과 체중을 유지하는 것 등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음식을 먹는 시간이 충분할 수록 소화불량의 증상은 많이 줄어들고 체중이 줄어들거나 혹은 더 늘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음식을 입안에서 꼭 꼭 씹어서 넘기면서 음식의 맛을 오래 느낄 수록 보다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 이유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음식을 천천히먹으면 왜 좋을까?


음식은 잘게 부수어지게 될 수록 위장 등에 부담이 적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입안에서 음식을 오래 씹어삼키는 것은 소화장애가 있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 식사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음식을 충분히 음미하면서 먹게되면 먹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식사의 만족도도 매우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음식을 먹고 포만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20~30분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게 되면 포만감을 느낄 때까지 식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식사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부족함으로 인해서 다른 음식을 먹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혼밥을 하는 것이 건강에 안좋다고 하는 것의 큰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식사시간

혼자서 밥을 먹게되면 5~10분 사이에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고 빠르면 5분 안에 식사를 마치게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PC앞이나 TV앞에서 끼니를 때우기 위해서 빨리 먹기 때문에 늘 배고픈 상태일 수 있으며 빠른 식사로 소화불량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 음식을 천천히 먹는 방법은?


1. 식탁에서 밥을 먹는다.

요즘 식탁이 아닌 PC나 TV 앞에서 음식을 먹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다른 일에 신경쓰면서 식사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면 먹어도 배고프게 되거나 너무 빨리 밥을 먹게 됩니다. 밥상을 잘 차려서 먹게 된다면 이런 일은 줄어들게 됩니다.


2. 간식도 접시에 덜어 식탁에서 먹는다.

과자나 빵과 같은 음식을 먹을 때에도 식탁에서 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접시에 덜어서 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은데요. 접시에 음식을 덜어 먹으면 내가 얼만큼의 양을 먹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3. 현미밥 통곡물로 만든 쿠키나 빵등을 선택한다.

이런 음식들은 다른 음식들에 비해서 오래 씹어야하는 음식들입니다. 오래 씹는 만큼 식사시간은 자연스럽게 늘어나기 때문에 이런 음식을 먹는 것이 유리합니다. 정제되지 않은 곡물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포만감도 오래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