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을 취하고 상쾌한 아침을 만드는 수면 요령

2017. 12. 21. 23:18
728x90


숙면을 취하고 상쾌한 아침을 만드는 수면 요령




잠을 잘 자는 것은 건강과 크게 영향이 깊다고 하죠.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만족스럽지 않은 상황이 지속이 되면 만성적인 피로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해서 예민해지거나 식욕이 늘거나 줄어서 살이 찌거나 너무 빠지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제대로 잠들지 못해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좋지않은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어 가능한 "꿀잠"을 잘 수 있게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규칙적인 시간에 잠들고 잠들기 1시간 30분 전에 샤워하기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잠드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사람의 생체리듬이 규칙적으로 변화되기 때문에 잠드는 것이 보다 쉬워지고 일어나는 것도 어렵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수면시간을 규칙적으로 적응하게 하고 이 시간에 잠드는 것을 돕는 것이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인데요, 이 샤워는 꼭 1시간 ~ 1시간 30분 이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직 전에 하는 샤워는 몸을 깨워서 잠드는 것을 어렵게 하기 때문입니다.






잠드는 시간 1시간 30분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잠이 드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샤워를 하게 되면서 올라간 체온이 서서히 내려가게 되면서 쉽게 잠들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그래서 잠들기 전 샤워는 여름에도 찬물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체온을 반대로 높이기 때문에 잠드는 것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출근/등교 전 기상을 위해 알람을 두개 맞추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시간에 매일 일어나게 되면 알람 없이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로가 누적되거나 혹시나 모를 상황을 대비해서 알람을 맞춰놓는 것이 좋겠죠.


이 때에는 알람을 2가지로 맞춰놓는 것이 좋습니다.


1. 하나는 일반적인 기상시간에 맞춰서

2. 하나는 기상시간보다 15~20분 전에 맞춰서


기상시간 전에 맞추는 알람은 소리를 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기상하던 시간이라면 작은 소리에도 일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피곤하다면 잠을 더 자게 되겠죠. 이 때에는 정시에 울리는 큰 알람으로 깰 수 있기 때문에 지각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네요.


※ 이 방법은 아침에 울리는 큰 알람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