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긴장으로 굳은 몸과 정신을 이완하는데 도움이 되는 호흡방법

2017. 12. 20. 23:34
728x90


심한 긴장으로 굳은 몸과 정신을 이완하는데 도움이 되는 호흡방법




화가 나거나 불안이나 긴장이 심해지게 되면 사람의 신체는 굳게 되고 시아는 좁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 정신적인 여유가 없어져서 일상이 힘들어지기도 하는데요. 이런 상황은 잠시동안의 여유와 심호흡을 하는 것만으로도 많이 좋아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화의 경우에는 화로 인한 상태가 최고치에 올랐다가 금새 떨어지기 때문에 5분~10분 정도만 화가 가라앉기를 기다려도 증상이 많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 몸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마음도 풀어주기.


의자에 앉거나 서 있는 상황에서 몸에 힘을 주고 그 상태를 10초간 유지합니다. 그 후에 그 힘을 천천히 빼면서 몸을 편안하게 늘어뜨리면서 호흡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편안하다는 생각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힘을 주고 빼는 순서는 머리 부터 발까지 천천히 내려오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몸의 긴장이 풀어지면서 마음의 긴장도 함께 해소될 수 있기 때문에 불안감을 줄이거나 현재 상태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몸을 움직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호흡을 하면서 긴장과 화를 풀어주기


화가 날 때에는 잠시만 떨어져서 생각을 하고 심호흡을 하는 것만으로 많이 상황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잠시 심호흡을 하는 것만으로도 화가 나서 할 수 있는 폭언이나 잘못된 행동들을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편안한 자리에 앉아서 호흡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화가 난 상황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정리하는 것이 쉬워지게 됩니다.



심한 긴장으로 인해서 제대로 된 생각이 들지 않을 때에는 "껌"을 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씹는 행동은 불안감을 해소하고 긴장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를 씹어주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껌을 씹는 행동은 집중력을 일시적으로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무언가를 생각하고 외운 것을 꺼내야 하는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