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놀이가 아이에게 주는 효과

2017. 12. 17. 23:53
728x90


블록놀이가 아이에게 주는 효과




아이들의 장난감을 선택할 때 많은 기준이 있겠지만 아이들의 발달을 위한 선택을 한다면 블록 장난감을 사주는 것이 좋다고 하죠. 이는 여러가지 효과가 있으며 특히 아이들의 발달과정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만지고 느끼고 쌓고 조립하고 다시 그것을 분해하는 과정은 아이들의 성장에 여러가지 효과를 가지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블록놀이는 아이에게 "근육발달, 인지능력 발달, 사회성, 언어능력 등" 여러가지의 발달에 좋은 장난감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손으로 잡고 조립하거나 쌓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근육을 사용하게 하기 때문에 근육의 발달이 되고, 여러가지 다른 도형과 생상이 다른 도형들을 쌓는 과정에서 인지능력이 발달되게 됩니다. 또 친구들과 함께 블록놀이를 하면서 사회성과 언어능력이 발달되기도 하죠.





특히 인지능력의 발달이 되는데요,

공간인지능력과 같이 여러가지 공간이나 방향 등을 예층하는 능력이 높아지고, 이런 향상은 아이의 수학적 사고로 이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을 만드는데 어떤 색의 블럭이 몇 개, 어떤 모양의 블록이 몇개인지를 빠르게 계산할 수 있게 된단느 것이죠. 또 대칭을 통해서 여러가지를 생각하고 추정하는 등의 학습을 통해서 수학적 계산과 인지능력이 발달이 되게 된다고 하네요.



블록을 이용한 놀이는 사회성과 언어발달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블럭을 쌓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가지 말을 하게 하거나 협동하면서 블록을 완성하는 등의 과정에서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게 되거나 협동하는 모습을 가지기 때문에 아이들의 배려와 양보 그리고 협동심을 기르게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만든 것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언어구사능력 및 자신감을 성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