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없는 완벽한 육아방법은 없다

2017. 12. 2. 23:30
728x90


실수없는 완벽한 육아방법은 없다




TV를 보면 연예인이 아이를 키우는 모습이 나오죠.

그리고 아이들을 효과적으로 다루고 아이들에게 필요한 조언과 행동을 하면서 아이의 잘못을 고쳐나가거나 아이가 호기심을 보이거나 재능을 보이는 모습에 지원을 해주는 모습이 보입니다. 정말 실수없이 완벽하게 해나가는 이런 육아를 보고 있으면 우리아이의 육아는 실패한 것이 아닐까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데 이런 모습과 자신의 모습을 비교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방송에서 나오는 저런 모습들은 대부분 대본에 의해서 진행되거나 불필요한 장면들은 모두 잘려나간 "잘 만들어진 장면"들이기 때문이죠.





하고 있는 양육에 자신감을 가지세요.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서 정답도 없고 실수도 존재하게 됩니다. 육아전문가도 자신의 자녀를 컨트롤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할만큼 육아에 있어서 정해진 정답은 없기 때문이죠. 아이의 성향이나 기질 그리고 부모님의 조건에 따라서 아이의 양육방법은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내 아이를 잘 키우고 있고 잘 자라고 있고 아이가 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잘 키우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육아예능은 그냥 의도된 연출이 들어간 방송임을 알필요가 있습니다. 





그래도 좋은 육아를 위해서는 아이를 위한 공부를 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많은 서적들은 보편적인 정답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이 내 아이에게 해당되지는 않겠지만 어떤 해답으로 진행해야할지 모르는 부모님에게는 조은 가이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말을 맹신하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각 전문가마다 가치관이나 판단 그리고 올바른 육아에 대한 정답이 다를 수 있으며, 내 아이에게 그 해답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육아전문서적은 읽어보되 참고하는 정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수를 할 때 사과하면 아이들도 부모를 용서한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많은 부모님들이 "서열"을 이야기하면서 자녀에게 사과하는 것을 주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말 잘못한 일이 있다면 아이에게 부모의 잘못을 고백하고 자녀를 위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를 컨트롤 하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상"을 주겠다고 약속을 하고 그 것을 어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일이 반복되게 되면 아이는 부모님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이런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만약 이 것을 지키지 못했을 때에는 아이에게 그 이유와 사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