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에게 급격한 체중감량이 좋지않은 이유 - 건강관리법

2017. 11. 25. 23:04
728x90

수험생에게 급격한 체중감량이 좋지않은 이유 - 건강관리 방법




공무원이나 수능 등의 테스트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체중감량을 하지않거나 조심해서 진행하는 것을 많은 분들이 권해드립니다. 이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급격한 감량을 위한 식단조절과 유산소 운동은 체력을 많이 저하시키기 때문이죠.


근육의 양이 줄어들고 체력이 줄어들게 되면서 몸의 피로는 쉽게 쌓이게 되면서 집중력까지 떨어지게 되면서 평소보다 능력이 더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 오랜시간 앉아있는 수험생들의 경우 줄어든 근육의 양과 신체활동의 부족으로 요요가 쉽게 오고 더 안좋은 상태가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만약 과체중이여서 체중을 조절해야한다면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준비하세요.


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과식을 하거나 야식을 먹거나 영양이 불규칙한 식사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되도록이면 이런 식습관을 해소하는 것이 좋은데요, 되도록이면 가공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외식을 하더라도 너무 자극적인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탕이나 과자, 탄산음료 등과 같이 당분함량이 높거나 라면이나 길거리 음식 등과 같이 염분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라면/탄산음료/배달음식만 끊어도 체중감량의 효과는 정말 크다고 하네요.





운동은 유산소운동 뿐만 아니라 근력운동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면서 체력을 기르고 근육량을 높여 살이 찌기 쉬운 체질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자신의 능력에 맞게 시작한 뒤 점점 강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과하게 하는 운동은 부상의 위험이나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야 요요가 오지 않습니다.





▷ 근육량이 늘고 체력이 늘어나면 시험 결과가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체력이 늘어난다는 것은 앉아서 공부하는데 필요한 집중력이 더 늘어난다는 이야기며 근육량이 늘어난다는 것은 면역력이 높아져서 질병에 잘 발생하지 않는 건강한 신체가 되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또 운동을 꾸준하게 하면 스트레스도 감소하기 때문에 삶의 질이 보다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이 아니더라도 운동은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