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살찌기에 좋은 시기 하지만 체중감량에도 좋은 계절

2017. 11. 24. 23:20
728x90


겨울은 살찌기에 좋은 시기 하지만 체중감량에도 좋은 계절




겨울이 되면 체중이 늘어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1. 추위로 인해서 실외활동이 많이 줄어든다.

2. 밤은 깊고 실내활동이 많아서 간식 술자리가 많이 늘어난다.

3. 옷의 두께로 인해서 체중이 늘어난 것이 티가 나지 않는다.


등과 같이 체중이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울이 지나고 봄이 지날 때까지 체중이 늘어나는 분들이 많게 되는 것이죠.


근데 이 겨울이 "다이어트에 최적기"인 계절도 된다고 하네요.





▣ 겨울에 체중감량 성공률이 높은 이유


살을 빼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겨울이 가장 좋은 시기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기초대사량"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서 신체의 내부에서 소모되는 칼로리의 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식습관만 개선하고 운동을 어느정도만 하더라도 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겨울에 추위로 인해서 소모되는 칼로리는 반 2~3 숟가락 정도, 밥 반그릇 정도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추위속에 20분 정도 있는 것만으로도 저강도의 운동을 1시간 정도 한 것과 비슷하게 에너지가 소모된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겨울은 기초대사량이 높아 체중감량을 성공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겨울철 운동은 준비운동을 2~3배 꼼꼼하게 해야합니다.


겨울에 하는 운동은 부상의 위험이 높습니다.

추위로 인해서 몸이 굳어있기 때문입니다. 굳은 몸으로 큰 동작을 하거나 큰 충격을 받게 되면서 부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2~3배 이상 준비운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빠르게 걷기나 가볍게 달리는 등의 행동으로 몸을 충분히 따뜻하게 한 뒤에 평소보다 2배 정도 꼼꼼하게 그리고 과격하지 않게 스트레칭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 운동시 옷은 여러겹을 겹쳐있는 것이 좋으며 목도리나 모자등을 착용해서 열손실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운동이 끝나면 실내로 들어가는 것이 좋은데요, 땀으로 젖은 상태로 실외에 있게 되면 체온이 빠르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