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 자매의 질투 경쟁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2017. 11. 12. 23:15
728x90


형제 자매의 질투 경쟁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형재나 자매는 유독 많이 싸우게 됩니다.

먼저 태어난 아이는 뒤늦게 태어난 아이에게 관심이 쏠리는 것에 대해서 질투하게 되는 경우도 많고 많은 것을 빼앗긴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또 늦게 태어난 아이는 먼저 태어난 아이부터 시작되는 것들에 대해서 불만이 많아지게 되죠.


이런 감정은 어느가정의 아이에게나 발생하는 일이기도 하죠.





▷ 2명이상의 자녀를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1. 자녀를 비교하지 않아야 합니다.


형은 얌전한데 동생은 왜 그러니?

동생은 공부를 잘하는데 형이 되서 그래서 되겠니?


등등 자녀를 비교하는 말을 절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로 자녀를 혼내는 것은 "너는 형(동생)이랑 친하게 지내지마!"라고 하는 이야기와 같다고 하죠. 자녀의 사이를 나쁘게 만들고 경쟁하게 하고 다투게 만드는 부모의 정말 잘못된 행동이라고 합니다




2. 잘 지내는 요령을 알려주세요.


자녀가 사이좋게 지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해서 자녀의 관계는 절대 좋아지지 않습니다. 자녀들을 위해서 규칙을 정하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방법들을 아이에게 제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함께 진행하면 좋은 게임이나 노는 방법을 알려주면서 형제가 협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 장난감이나 인형을 만지는 것에 대해서도 순서를 정해서 누구 하나 손해본다는 생각을 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와 대화를 많이 나누고 사랑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말을 하지 않아도 안다는 것은 그냥 광고문구일 뿐이라고 하죠. 아이에게 여러가지 상황을 설명하고 누구 하나를 편애해서 하는 행동이 아니라는 것을 꼭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알겠지 하고 넘어가버리면 아이는 오해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오해의 크기만큼 상처를 입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이라서 네 형(누나), 동생에게 더 신경써야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4. 다툼의 요소를 먼저 제거하는 것도 좋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다툰다면 한 접시에 음식을 담아 내기보다 각각의 접시에 담아서 내는 것으로 다툼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들이 싸우고 다투는 일이 발생하게 되면 그 요인을 제거해서 아이들이 다투게 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도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