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종류에 따라서 먹는 시간은 왜 다를까?

2017. 10. 31. 23:30
728x90



약 종류에 따라서 먹는 시간은 왜 다를까




어떤 약은 식 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하고 어떤 약은 식 전에 먹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복약지도를 하는 것은 약의 효과가 제대로 발생하기 위해서인데요. 오늘은 왜 약에 따라서 먹는 방법이 다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식 후의 먹는 약의 이유는 뭘까?


약의 흡수도의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식사 후 먹는 약의 경우 음식과 함께 섭취했을 때 그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을 먹은 뒤에 먹는 것으로 설명하게 됩니다.


또 식 후에 먹어야 부작용이 예방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약에 따라서 빈속에 먹게 되면 위장에 부담을 줘서 속쓰림 증상이나 위장에 상처가 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약의 경우 반드시 식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식 후에 약 먹는 것을 잊었다면 가볍게 간식을 먹은 뒤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 전에 먹는 약은 조금 더 신경써서 먹을 필요가 있다.


식 전에 먹는 약의 경우에는 식 후에 먹는 약보다 더 신경써서 섭취할 필요가 있는데요, 식사 전에 먹어야 하는 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빈속에 먹는 약의 경우 위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라는 이유가 있는데요, 약에 산에 약한 성분이 있다면 필요한 장으로 내려가서 흡수되기 전에 파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약 효과를 제대로 발현하기 위해서 식 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이죠.


※ 유산균 등을 섭취할 때 식전 30분에 먹거나 밥 먹기 시작할 때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도 유산균이 살아서 장까지 도달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약은 물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나 주스와 함께 먹으면 안되는 약들이 있는데요, 여러가지 음료들의 경우 우리몸으로 들어오는 약의 흡수를 방해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약은 물과 함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