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운동에 꼭 필요한 휴식과 영양섭취

2017. 10. 18. 23:12
728x90


근력운동에 꼭 필요한 휴식과 영양섭취




근육을 위해서 운동을 매일 매일 하는 사람들 중에서 '정말 열심히 하는데 운동하는 만큼 근육이 커지지 않는다.'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운동의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휴식과 음식의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운동/영양/휴식이 잘 맞아 떨어져야만 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근력운동 후 충분한 휴식이 필요


근육을 키우기 위한 운동을 했다면 하루정도는 쉬면서 근육이 회복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이를 기다리지 않고 매일 매일 같은 부위를 오랜시간 운동하게 되면 근육이 회복되고 형성될 시간이 부족해져서 근육의 양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큰 근육은 강하게 운동을 한 다음 48시간 정도의 휴식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인 작은 근육의 경우 하루 정도 회복기간을 주면 됩니다.


* 복근의 경우 회복력이 강하기 때문에 매일 해준다고 해도 무리가 없다고 하네요.





■ 근육이 빠르게 회복되고 형성되기 위해서는 영양도 반드시 필요


강한 근력운동을 한 다음에 아무 것도 섭취하지 않고 굶게 되면 근육이 제대로 회복할 수 없습니다. 운동을 한 다음에는 단백질 위주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복합 탄수화물인 고구마나 호밀빵 등을 적당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한 다음 충분한 단백질/탄수화물을 섭취해야만 근육의 회복과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영양섭취를 충분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근육은 쉴 때 성장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사람의 근육이 성장하는 것은 상처난 근섬유가 회복이 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근육의 성장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때 휴식과 영양섭취는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근육의 성장에 운동만큼 중요한 것이 영양/휴식이라고 이야기되기도하는데요,

특히 영양은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근육을 키우는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운동을 한 다음에 단백질/탄수화물/기타 영양의 섭취가 충분히 이뤄져야 빠른 회복이 가능하고 근육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