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 변비가 잘 생기는 이유가 뭘까?

2017. 10. 10. 23:15
728x90


가을에 변비가 잘 생기는 이유가 뭘까?




서늘해지는 계절이 되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배변 때문에 걱정을 합니다.

예전에 비해서 변이 잘 나오지 않고 변을 보더라도 잔변감이 있어 불편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적지않은 분들의 경우에는 심한 변비로 병원을 방문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변비는 다른 계절보다 가을에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왜 그런지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 하늘은 높고 먹을 것은 많기 때문에


변비가 발생하는 큰 원인 중에 하나는 바로 식욕과 먹는 음식의 양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을은 다른 계절에 비해서 먹을꺼리가 풍부하죠 그리고 밤이 길어지기 때문에 다른 계절에 비해서 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많은 음식을 먹어 장에 부담이 되는 상태에서 여름에 비해서 수분섭취량이 크게 줄어들어 장내 운동이 무뎌지고 변이 딱딱해져서 변비환자가 많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명절 등 많은 양의 음식,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게 되어 장에 부담이 되어 설사나 변비의 증상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선선해서 운동하기 좋은 계절의 다이어트 때문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식사량을 갑자기 줄여버리게 되면 변비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먹는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대변이 만들어질 만큼의 무언가가 충분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적은 양의 음식으로 대장의 운동이 줄어들어서 변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은 칼로리는 낮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을 섭취하고 하루 2L 정도의 수분을 8~10회에 나눠서 섭취하는 것만으로 어느정도 예방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이 부분은 꼭 챙긴다면 심한 변비는 피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가을의 변비는 평소보다 많이 먹거나 적게 먹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절이 변했다고 하더라도 음식의 섭취량을 갑자기 늘리거나 줄이거나 하는 행동을 하지 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수분섭취를 충분히 한다면 이런 증상은 크게 예방될 수 있습니다.


운동부족으로 인해서 변비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 3회이상 40분 정도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 것도 예방과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스마트폰 사용으로 화장실에 오래 머무는 것도 변비의 큰 원인이라고 하네요.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