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올바르게 칭찬하는 방법

2017. 10. 6. 22:32
728x90


아이에게 올바르게 칭찬하는 방법




칭찬은 동물도 춤추게 만든다고 하지만잘못된 칭찬은 아이를 망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아이가 올바르게 성장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된 칭찬은 피해야히고 좋은 칭찬을 할 수 있게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잘못된 칭찬을 반복해서 듣는 아이들의 경우 잘못된 선택을 하거나 거짓말 부정해위를 저지를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 똑똑하다 영리하다는 칭찬은 독이 될 수 있는 칭찬


아이에게 마냥 똑똑하다 영리하다는 칭찬은 아이에게 좋지않은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런 칭찬이 반복되게 되면 아이는 부모님의 기대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서 계속 똑똑한 사람 영리한 사람이 되고자 부정행위를 하거나 거짓말을 하게 될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모 실험에서는 이런 칭찬을 받는 아이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서 부정직한 행동을 할 확률이 높게 나왔다고 하죠.



...아이의 재능에 대한 칭찬은 아이에게 독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 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결과보다는 아이의 노력에 칭찬을 하세요.


아이가 노력했다는 것을 확인하고 기억하고 그 것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아이에게 칭찬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칭찬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의미없이 "수고했어. 잘했어."라는 칭찬보다 아이의 노력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노력을 통해서 아이가 발전했다는 것에 대해서 칭찬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칭찬은 자녀가 부모님이 나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함과 동시에 나의 노력에 대해서 인정받았음을 알게 하기 때문에 아이가 더욱 더 노력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 칭찬은 아이가 잘 한 것에 대해서 충분히 구체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분명하고 광범위한 칭찬은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칭찬은 어른의 기준에서 진행하면 안됩니다.


성공하지 못했더라도 저번보다 나아졌다면 그 부분에 대한 노력을 칭찬을 해주고, 어른들의 기준으로 하기 쉬운 일을 했더라도 아이들의 경우 정말 큰 노력과 도전으로 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소한 일에도 칭찬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라이프/취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