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워진 날씨에 뻣뻣해진 몸 풀어주는 스트레칭

2017. 10. 3. 22:18
728x90


차가워진 날씨에 뻣뻣해진 몸 풀어주는 스트레칭




계절이 가을 겨울로 넘어가면 아침부터 몸이 뻣뻣해지고 관절이 굳어있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는 차가워진 공기로 인해서 신체가 많이 긴장되고 굳어 있기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때에는 가볍게 몸을 풀어주 듯 스트레칭을 시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게 되면 유연성이 떨어지고 관절의 가동범위가 줄어드는 것을 예방하거나 부상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온도가 낮을수록 스트레칭은 조심스럽게....


아침에 일어나서 과격하게 스트레칭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근데 이런 스트레칭은 부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 밤새 굳어있는 근육과 인대 그리고 관절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가볍게 몸을 풀어주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라면 가볍게 체조를 하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실외라면 적당한 속도의 걸음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한 다음에 스트레칭을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과격하거나 심하게 관절을 늘려나가는 것보다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칭은 천천히 부드럽게 시작하고 신체 전반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어깨돌리기

어깨를 안쪽으로 10회 반대로 10회정도를 천천히 돌리면서 어깨 부위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위의 유연성이 줄어들고 가동범위가 줄어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몸의 긴장감을 풀어주는데 좋은 자세라고 하네요.


2. 팔 당기기

팔을 앞으로 쭉 편 상태의 팔을 다른 팔을 이용해서 가슴 쪽으로 천천히 끌어당기면서 팔과 어깨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입니다. 너무 과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으며 어깨가 스트레칭 되는 느낌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목 스트레칭

가장 중요한 스트레칭부위라고도 하는데요, 스마트폰 PC의 사용으로 구부정해졌거나 늘어진 자세를 교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면을 바라보면서 어깨를 쫙 펴준 상태에서 머리를 왼쪽으로 돌린다음 원래 자세로 돌아오며 이를 오른 쪽도 같이 반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동작 다음에는 머리를 어깨쪽으로 붙여 목의 왼쪽 오른쪽이 스트레칭되게 실시하면 됩니다.


4. 다리 스트레칭

오른쪽 팔을 벽 등 지지할 곳을 잡은 상태에서 왼다리를 뒤로 구부리고 그 다리를 왼손으로 발등을 잡아 엉덩이까지 잡아당기는 스트레칭입니다. 오른 쪽 다음엔 왼쪽도 실시해주는 것이 좋으며 이 때 넙다리 안쪽의 큰 근육이 스트레칭되는 느낌이 들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날씨가 추울수록 빠르고 강한 스트레칭은 부상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천천히 몸을 늘려주고 늘린 상태를 15~30초 정도 유지하면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