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음식 혹은 밥을 먹을 때 콧물이 나오는 원인은 뭘까?

2017. 9. 29. 23:27
728x90




매운 음식 혹은  밥을 먹을 때 콧물이 나오는 원인은 뭘까?




사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게 되면 콧물이 나오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흔하며 대부분의 분들이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이는 혈관운동성 비염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지만 매운음식을 먹을 때만 발생하거나 뜨거운 음식에만 발생한다면 정상적인 신체의 반응으로 보셔도 될 듯 합니다.





▣ 혈관운동성 비염이란?


음식섭취, 매운음식, 술, 온도변화, 향수냄새, 음식섭취 후, 담배냄새 등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증상은 콧물을 흐르게 하기도 하고 코가 막히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 외부 자극으로 인해서 콧속의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 되면서 혈관/혈류가 증가해서 콧물이 많이 흐르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갖고 있다면 자신이 콧물을 흘리는 원인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 매운 음식을 먹으면 눈물/콧물/침이 흐른다면 이런 이유 때문


일반적인 식사에 문제가 없다가 아주 얼큰하거나 매운음식을 먹을 때 콧물이 흐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이런 혈관성 비염이 원인이 아니라 매운 맛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매운 맛의 통증이 혀를 자극하게 되고 뇌에서 매운 음식을 해로운 것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침이나 눈물 콧물이 많이 흐르게 된다고 하네요.



* 뜨거운 수증기가 나는 차나 음식을 먹을 때 콧물이 난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는 뜨거운 수중기가 매마른 콧속으로 들어가면서 콧속에 굳어 있던 이물질이 수분으로 인해서 약해지거나 촉촉해지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