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을 높이는 법 - 봉사활동과 기부가 도움이 될까

2017. 9. 26. 23:15
728x90


자존감을 높이는 법 - 봉사활동과 기부가 도움이 될까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자존감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에 따라서 이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학업이 힘들거나 노력에 비해서 결과가 안나오거나 실패를 경험했거나 주위 환경으로 인한 경우 등 여러가지 이유로 자존감이 떨어져서 현재는 낮은 상태인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존감이 떨어지게 되면 나를 소중히 하는 마음이 줄어들고 행복감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 기부나 봉사활동이 도움이 될까?


책이나 강연 등등을 보면 봉사활동을 하고 기부활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많죠. 정말 이런 것이 도움이 되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텐데요,


정답부터 말하자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남을 돕는다는 행위, 남이 나를 의지하고 좋아하는 것을 본다는 것은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내가 한 행동으로 인해서 타인이 기뻐하거나 도움을 받아 현재보다 상황이 나아지는 것 그리고 내가 한 행동이 사랑을 받는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 만으로도 나는 존중받을 수 있고 충분히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타인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나의 자존감을 높이는것과 스스로의 삶이 행복하게 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존감으로 고민한다면 작은 금액의 기부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고 하네요.




■ 기부/봉사활동이 아니더라도 

운 것부터 시작하세요.



1. 쉽게 할 수 있는 일에 도전하고 성취감을 얻어보세요.

컬러링 북이나 큐브맞추기 등 이전에 하지 못했던 경험을 통해서 나도 무언가를 하고 이뤄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너무 멀고 힘든 일에 힘을 쓰다보니 이런 성취감을 못느껴 봤을 경우가 많은데요, 작은 일로 성취감으로 얻는 행복을 알아가는 것을 추천해봅니다.


2. 여행을 떠나고 도전을 하기.

바쁜 일상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여행을 자주 떠나지 못했다면 과감하게 여행을 계획하고 떠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도전과 행복은 다른 일을 도전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도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나의 단점을 가려보기

체중이 늘어나면서 자존감이 떨어졌다면 체중을 늘리는 것이 좋으며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어려워 자존감이 떨어졌다면 다른 사람과 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능력을 기르는 등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 문제점이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자존감도 높아지니 자신의 단점이 너무 크다면 이렇게 단점을 해소하는 노력을 해보세요.


※ 내가 뭘 좋아하는지 모르겠다면 여러가지 경험을 해보세요. 하지 못했기 때문에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내가 뭘 좋아하는지 모르는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