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꾸준하게 하면 왜 정신적인 건강도 좋아질까?

2017. 6. 29. 23:38
728x90



운동을 꾸준하게 하면 왜 정신적인 건강도 좋아질까




운동에 좋은 효과를 이야기할 때 "정신"적인 부분의 건강도 함께 이야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알려질만큼 정신적인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오늘은 왜 운동이 정신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운동부족과 높은 칼로리의 음식의 섭취는 비만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또 비만은 각종 대사증후군을 유발하기도 하고 자신의 신체의 변화로 인해서 자존감이 떨어지기도 하고 스스로에게 죄책감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정신건강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운동과 식단관리를 통해서 정상적인 상황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자신의 갑작스러운 신체변화로 인해서 우울감이 발생한 분들의 경우 운동이 이런 증상들을 빠르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운동으로 인한 피로는 잠을 못자는 증상을 개선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을 잘 잘 수 있게 적당히 신체를 피로하게 만들기 때문에 수면장애가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긴장이나 스트레스로 잠을 못자는 분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는데요, 운동은 신경안정과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운동은 행복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로토닌을 촉진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세로토닌의 분비가 많아지면 마음의 안정감과 행복감이 발생하기 때문에 보다 좋은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체력의 부족함으로 오는 좌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을 하는데에도 공부를 하는데에도 체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체력이 부족하게 되면 등산을 할 때 목표까지 오르지 못하고 중도 하차하는 것처럼 끝까지 목표를 향해서 전진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운동은 이렇게 부족해진 체력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내가 하는 일을 끝까지 마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