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안듣는 아이가 부모의 말을 잘 듣게 하려면

2017. 5. 11. 23:03
728x90


말 안듣는 아이가 부모의 말을 잘 듣게 하려면




요즘은 아이를 한명만 낳는 경우가 많죠.

이렇게 혼자 크는 아이들은 쉽게 컨트롤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요인 중 하나는 주위의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하고 싶은 일을 다 하게 되는 경우나 또는 얻어내는 것이 생각보다 쉽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부모님이 들어주지 않아도 할머니/할아버니/외할머니/외할아버지/삼촌/이모/고모 등등이 해주기 때문이죠.





아이가 하고 싶은 일들은 얻기 쉬운 위치가 되면 집안을 통제하는 부모님의 권위가 약해지게 됩니다. 아이들이 자신이 얻고 싶은 것을 얻기 위해 부모님의 말을 듣기 보다는 다른 가족에게 부탁을 하면 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부모님의 권위가 점점 낮아지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부모님의 관심을 원해서 부모님의 말을 잘 따르려고 노력했던 시기와는 다르게 아이가 혼자일 경우 주변의 관심이 그리고 보상들이 집중되기 때문에 부모님의 말을 잘 따르려고 노력하는 일이 줄어드는 것도 한가지 이유일 수 있습니다.



※ 부모님이 청소하거나 착한 일을 했을 때 받는 보상보다 삼촌이 볼 때마다 주는 용돈이 크거나, 부모님은 초코과자를 일정량만 준다고 했을 때에도 이모/고모가 몰래 과자를 준다면 부모님의 권위는 크게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요즘 부모님은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주변 가족들에게 아이에게 무언가를 주고 싶거나 해주고 싶을 때에는 부모님의 허락을 구하라고 이야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주변의 친척이 무언가를 해주고 싶더라도 부모님의 허락을 받고 진행하게 되면 아이들에게 떨어진 부모님의 권위는 조금씩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말을 듣지 않고 혼자서 마음대로 행동하는 것을 다시 통제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 아이가 말을 듣지않는 것은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부모님의 반복된 거짓말

2.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는 훈육

3. 아이에게는 하지말라고 하고 하는 어른의 모습

4. 아이를 도발하기 위해서 남의 아이만 칭찬하고 비교하는 모습

5. 한쪽 부모의 폭력적이고 권위적인 모습

...


등등 여러가지가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문제를 먼저 확인하고 진행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만약 이런 문제들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했다면 부모님의 권위를 스스로 복구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반복적인 거짓말은 부모님의 말의 힘을 잃게하고 자식의 신뢰를 떨어지게 만들기 때문에 이런 습관이 있다면 반드시 고쳐야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