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거짓말을 하는 것을 바로잡아주는 방법은

2017. 3. 8. 23:35
728x90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 것을 바로잡아주는 방법은 




사람은 누구나 거짓말을 하고 살게 됩니다.

이는 아이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아이들 역시 과장을 위해서나 혹은 현재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하게 되면 부모님들은 거짓말을 하는 것에 대해서 많이 충격을 받고 이를 고쳐야한다고 생각을 하게되지만 막상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의 거짓말을 바로잡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 거짓말인지 확인하라.


정말 엉뚱한 말이거나 믿기 힘든 이야기라고 하더라도 거짓말이라고 단정하기보다 아이의 거짓말이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행동이나 말이 거짓같다고 해서 잘 살펴보지 않고 단정하면 아이의 신뢰를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 실제 새학기가 되면 아이들은 두통, 복통을 이야기하면서 학교나 유치원에 가고싶지않다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이 때 적지않은 부모님들이 "꾀병"이라고 생각는데요, 이는 아이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로 인해서 실제 겪는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 아이와 함게 거짓말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아이와 함게 거짓말을 하게 되면 발생하는 영향과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거짓말이 탄로나지 않은 경우 얼마나 많은 거짓말을 더 하게 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아이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거짓말을 하게 되면 믿을 수 없는 사람이 된다는 것을 이야기하거나 거짓말에 속는 사람의 마음 등을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토론과 이야기는 아이들이 스스로 거젓말이 잘못된 것이고 다른 좋은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다고 알게 합니다.



▶ 훈육을 할 때에도 신중하게


아이가 거짓말을 할 때 훈육을 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 때는 공격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아이에게 강한 질타를 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이야기로 거짓말을 했을 때의 나쁜 점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면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해야하는 올바른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잘못에 대해서 감정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피하며 아이가 잘못이라고 느낄 수 있는 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했다고 배신감을 느끼거나 지나치게 심각하게 생각하면 안된다!


아이들도 거짓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이가 나쁜 아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아이는 눈앞의 불편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고 칭찬을 받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거짓말을 통해서 남을 속이고 스스로의 이득을 취하기 보다는 아이가 처한 상황때문에 가볍게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죠.


이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여서 아이가 더욱 힘든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아이에게 거짓말이 왜 나쁜지에 대해서 옳고 그른지를 꾸준히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이에게 거짓말에 대한 동화나 이야기 그리고 그 것을 해소할 수 있는 방향의 제시를 통해서 아이가 보다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가 100% 진실만 부모님에게 이야기해야한다고 생각하고 믿는 것은 정말 불가능한 욕심이라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부모 역시 아이에게 100% 사실만 이야기하지 못하는 것처럼 아이도 부모에게 100% 진실만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죠.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