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에게 운동이 주는 이로움은 어떤 것이 있을까?

2016. 12. 27. 23:12
728x90


임산부에게 운동이 주는 이로움 - 임신 중 운동이 필요한 이유




고령임신이 많아지고 그 때문에 안정을 취해야한다는 인식 때문에 운동을 하지않는 산모들이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산모의 건강이나 뱃속의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도 적당한 운동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 임산부의 운동은 운동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의 운동은 산모에게 이롭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운동에 대한 부분은 반드시 의사분과 상의하고 운동 강도와 일정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 중 운동이 필요한 이유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태아의 두뇌 발달에 도움

적당한 운동은 태아에게 산소의 공급 및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서 아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임신성 당뇨 예방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은 인슐린의 요구를 감소시켜서 임신성 당뇨나 중독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변비예방

임신을 하게되면 변비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이러한 변비를 예방하는데에 많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체중의 조절

운동을 하지않고 몸을 움직이는 것이 부족한 상황에서 각종 영양성분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체중이 많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 여러가지 관절의 부담과 같은 나쁜 증상들이 발생하기 쉬운데 이러한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초기에는 조심조심~!


임신 초기에는 아직 태반이 안정되지 않아서 유산의 위험이 적지않습니다. 이 시기에는 가벼운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기가 넘어가게 되면 어느 정도 안정이 되기 때문에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7개월 8개월이 넘어서 몸이 무거워지기 때문에 균형을 잃게 하는 운동은 피하면서 낮은 강도의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은 무리해서 진행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운동에 관한 문제는 반드시 담당 의사와 충분한 이야기를 나눈 뒤에 어떠한 운동과 어떤 운동강도가 좋을지 늘 확인하고 진행해야만 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육아/교육/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