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변화가 심한 환절기 산행은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2016. 8. 26. 22:22
728x90

온도변화가 심한 환절기 산행은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무더위가 지속된다고 생각했는데 어느정도 시원한 날이 오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날씨가 서늘해지게 되면 신체활동을 하기 좋은데요. 그 중에서 많은 분들이 계획하고 있는 것은 등산이 아닐까 합니다. 


등산을 하는 것은 좋은 풍경을 보면서 즐거움을 느끼거나, 목표한 곳에 도착했을 때의 성취감을 얻을 수 있고, 적당한 신체활동으로 인해서 부족한 운동량을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정신과 육체 모두 이로울 수 있습니다.


근데 요즘 처럼 온도변화가 심한 환절기에는 다른 계정보다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한데요. 그 이유는 일교차나 산행 당일의 온도가 어떻게 될지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산행을 할 때에는 꼭 준비하고 주의 하세요.


01. 낮 시간대의 산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이 서늘해졌다고 하지만 오후에 햇빛이 강해지고 더위가 심해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햇빛이 강한 시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햇빛과 높은 온도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열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02. 적당한 산행코스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은 신체활동이 적어지는 계절입니다. 운동역시 봄 가을보다 많이 하지 않게 되는 계절이죠. 날이 서늘해졌다고 높은 산행을 계획한다면 신체의 무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난이도의 코스를 선택해서 하는 것이 신체의 무리를 예방하고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03. 충분한 수분섭취/영양섭취를 하세요.

목이 마르면 이미 수분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하죠. 가능하면 목이 마르지 않을 때에도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로감이 심해지거나 배고픔이 발생하는 등 여러가지 좋지않은 증상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꼭 수분을 섭취해주세요. 이온음료나 오이 당근 매실물 등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에너지바나 초코바 등을 준비해서 에너지를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여분의 비상식량을 준비해서 사고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04. 산에서 음주는 절대 금물입니다.

산을 내려와서 시원하게 마시는 것은 좋지만 산을 오르는 중이나 산 정상에 올라서는 절대 음주를 해서는 안됩니다. 술을 마시면 나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고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옷차림 역시 중요하고, 여분의 옷이나 수건 등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원하다고 해서 반팔만을 입기보다는 얇은 소재의 밝은 긴팔의 외투를 입는 것이 오히려 체온을 보호하고 더위를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통풍이 잘 되는 긴팔은 햇빛이 피부에 닿는 것을 차단/반사하고 통풍이 잘되어서 피부의 땀을 증발시켜줘서 시원함을 더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여분의 옷은 변화되는 날씨로 인해서 추워지는 신체를 보호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라이프/취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