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중 발생한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방법은 없을까

2016. 2. 24. 23:32
728x90

직장생활 중 발생한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방법은 없을까




하루 일과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 중 하나가 바로 직장입니다.

평일 8시간 이상 꾸준하게 일을 하는데요, 이렇게 많은 시간을 보내기때문에 적지않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고, 그 중에서 스트레스를 받게되는 일도 많게 됩니다. 특히 상급자와의 트러블이 많은데요, 실제 모 조사에서는 퇴직하는 사유 중 큰 비율이 바로 직장상사와의 불화라고 조사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직장 내 스트레스는 빠르게 풀어주어야 정신건강과 육체건강을 해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장생활 중 스트레스를 보다 잘 견디거나 빠르게 풀어주는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스트레스를 주는 인물과 관계 개선

직장생활을 하게되면 스트레스를 만들어서 주는 상사분들이 많습니다. 간단한 기차표 예매나 물건 구매 등의 개인의 일을 떠넘기기도 하고, 떠 넘기는 일도 직접 명확하게 지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이 일로 손해를 보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업무부분에도 했던 말을 번복하거나 책임을 회피하는 과정에서 피해를 보기도 하죠.


상황을 가장 좋은 방법으로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쉽지는 않지만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 퇴근한 뒤에는 일 생각하지 않기

많은 사장과 많은 상급자들은 퇴근해서도 일을 하기를 바라지만 이는 옳지않은 일입니다. 가능하면 퇴근을 하고 난 뒤에는 일에서 분리를 하는 것이 좋고 개인적인 일에 집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직장에서 벗어난 뒤에도 계속 직장인인 것처럼 행동하게 되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되는데요, 이러한 것을 확실하게 분리해서 퇴근 한 시간 이후에는 이러한 압박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잠시 심호흡을 하자

잠시 눈을 감고 명상을 하거나 심호흡을 하는 것만으로도 분노는 쉽게 가라앉게 되고 이성적으로 현재 상황을 판단할 수 있게된다고 합니다. 내가 지금 이 상황에서 화를 표출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 현실적으로 판단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내가 화를 내게되면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되면 화를 보다 쉽게 참을 수 있게된다고 하네요.



■ 집이 편해야 직장도 편해진다.

가정이 화목하다면 직장내의 스트레스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 이야기하죠. 실제로 직장생활이 힘들더라도 가정이 화목하다면 직장내의 스트레스가 오래가지 않거나 이 것을 이겨낼 수 있는 에너지를 가정에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가정이 화목하지 않고, 직장에서도 불화가 자주 발생한다면 더 안좋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직장과 가정에서 혼자서 고립되는 상황인데요, 가능하면 가족간의 유대감을 높이고 많은 시간을 가족에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IT/비즈/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