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심정지 환자를 살리는 심폐소생술

2013. 5. 23. 22:49
728x90

[자동 제새동기 사용법] 심정지 환자를 살리는 심폐소생술

 

 

 

 

요즘 예비군 훈련장을가면 배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심폐소생술과, 자동 제세동기의 사용법을 간단하게 배우게 됩니다. 근데 이게 멀어서 잘 못보거나 자세하게 설명되지 못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궁금해 할것 같아서 올려보려 합니다.

 

심폐소생술

심정지환자를 살리는 심폐소생술에 관해 먼저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심장은 우리몸에 혈액을 보내는 펌프와 같죠. 근데 심장마비가 오게 되면 심장의 기능이 정지되고, 신체 곳곳으로 피를 보낼 수가 없게됩니다. 특히 뇌는 혈액 공급이 4~5분정도만 중단되도 영구적 손상이 될 수 있고, 그 이상이 넘어가면 생명을 장담할수가 없죠.

 

심폐소생술은 이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보내서 호흡을 돕는 응급치료법입니다.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을 마비로 부터 회복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심장마비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게 되면, 하지 않았을때보다 3배가량 생존율이 높아집니다.

 

 

<출처- 대한심폐소생협회>

 

 

 

 

자동제세동기

자동제세동기란 심실세동, 심방세동, 심방조동, 심실빈박 등의 부정맥을 보이는 심장에 고압전류를 극히 단시간 통하게 함으로써 정상적인 맥박으로 회복시키는 기기를 제세동기라고 합니다. 이를 초보자도 이용이 가능하게 간단한 설명과 순서를 프로그래밍한 응급기구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출처- 대한심폐소생협회>

 

 

심정지를 알고있어도 같이 있는 사람의 돌연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뇌에 가는혈액을 공급해줘 뇌손상에 이르지 않게 할 수도 있습니다.

 

고 임수혁 선수의 경우에 초기에 심폐소생술만 시행이 되었더라도 사망에 이르지 않았을거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CPR 그렇게 어렵지 않지요. 배워두면 언젠가 쓰일일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728x90

고양이네집사 유용한 정보모음/건강/생활정보/다이어트